[인문]과거제와 한문학
- 최초 등록일
- 2007.01.30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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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거제와 한문학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문학의 출발점
과거제 실시와 한문학
과거제 실시
본문내용
*한문학의 출발점
고려 한문학의 출발점은 고려가 후삼국 통일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문무 두 가지 힘이 필요했다. 무력은 후백제가 거 강했지만 고려가 우위를 차지한 것은 문이라고 지칭되는 문화적 정신적 역량이 큰 구실을 했다. 왕건 자신은 지방 출신의 호족이고, 호족세력을 규합해서 나라를 일으켰으나, 신라나 태봉계통의 문신을 포용하여 건국이념을 수립하고 문학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고려 건국 초기의 대표 문인으로 최언위를 말할 수 있는데 그는 불교와 유학을 합치하려 하면서 불교보다는 유학을 더욱 긴요하게 여겼다. 광종의 사부노릇 하며 과거제를 실시하도록 도움을 주고, 골품제 철폐 기회로 해서 문신의 능력을 발휘하는데 제한이 없도록 했다. 최웅은 궁예 밑에 있던 태봉 계통의 문인으로 건국 이념을 수립하는데 기여했으며, 왕건의 통치이념을 확고히 하고, 나라의 기초를 튼튼하게 하였다. 태조 왕건은 통치이념을 확고하게 하고 나라의 기초를 튼튼하게 하는데 다각도로 관심을 가지고 <정계><계백료서>같은 지침을 펴고 <훈요십조>를 남기기도 했다.
*한문학의 발전
통일 신라 시대의 문학 담당층은 기록 문학의 경우 승려와 화랑이었다. 그런데 고려 시대에 과거제가 도입되면서 한문 및 유교적 교양을 지닌 사람들이 사회 지도층을 형성하였고, 또 그들이 주요한 기록 문학의 작가들로 활동하였다. 그런 까닭에 고려 문학은 중국의 한문학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되면서 한문학이 발전하게 되었고 그 내용도 유교적 현실주의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