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에 나타난 판소리의 영향
- 최초 등록일
- 2007.02.03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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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의 고전 소설 춘향전은 판소리의 영향을 받아서 나타난 판소리계 소설이다. 이러한 춘향전
에 판소리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심도있게 고찰해 보았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취지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결과
4. 연구의 방법
Ⅱ. 연구의 결과
1. 판소리의 사실주의가<춘향전>에 미친 영향········
2. 판소리의 부분 장면의 강조가 <춘향전>에 미친 영향
3. 판소리의 悲壯이 <춘향전>에 미친 영향
4. 판소리의 청중 변화가<춘향전>에 미친 영향
5. 판소리의 극적 양식이 <춘향전>에 미친 영향
Ⅲ. 결과의 논의
1. 연구 결과의 의의 및 적용
2. 다른 연구 결과와의 관련성
3. 연구 결과의 한계
Ⅳ. 결론 및 요약
1. 본론에서 전개한 내용 요약
2. 앞으로 연구해야 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판소리의 悲壯이 <춘향전>에 미친 영향
판소리에 보이는 悲壯은 전대의 영웅소설에서 영웅이 갖는 悲壯과 질적으로 차이를 보인다는 주장이 있으며 이것은 김홍규의 의견이다. <춘향전>에도 이러한 특성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이미 이 도령과 혼인을 약속한 춘향이 자신의 사랑을 이루고 이 도령을 기다리려고 하는 소망이 변 사또에 의해 흔들리자 수청을 거부하면서 보이는 悲壯이 그 전의 영웅소설 주인공들이 보여주던 悲壯과 차이를 보이는 것과 같은 부분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어사가 암행어사로 남원에 왔을 때 탐관오리를 물리치는 것보다는 춘향을 구해주는 부분에 초점이 맞춰지는 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4. 판소리의 청중 변화가<춘향전>에 미친 영향
18세기에서 19세기 초반의 시기에 판소리의 청중이 양반들에까지 확대되었으며 이러한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로는 1754년에 유진한이 <춘향가>를 7언시로 된 2800자의 장편한시로 쓴 것을 들 수 있다. 판소리의 청중이 양반들로 확대된 것은 18세기 중엽에 진사에 급제하면 遊街라고 하여 광대들을 불러서 놀이를 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다는 것에서 확인할 수 있고 또, 광대들이 과거 때면 한양으로 몰려와서 노래를 한 것으로 보아 판소리가 양반 청중을 중요하게 여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양반들이 판소리를 감상하는 수준도 대단히 높았다는 방증도 있거니와 이러한 과정에서 거칠던 판소리 사설이 전아한 형태로 변모되어 가기도 하고 양반들의 가치규준을 인정하는 내용도 불려졌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위와 같은 판소리의 청중 확대에 따른 판소리 사설의 변화는 <춘향가>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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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재연구회, 리포트 작성과 논문 작성법, 대광문화사,1996
설성경, 춘향전의 통사적 연구, 서광학술자료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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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대,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 한국고전소설론, 2005
한국고전소설연구회, 춘향전의 종합적 고찰, 아세아문화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