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해혁명 이후 전개된 5 ․ 4 신문화운동,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 사회주의를 강화하기 위한 신문화로의 개조, 반우파 운동의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모택동도 부분적으로 잘못을 인정했던 문화대혁명, 그리고 오늘날 개혁개방의 문제에서 시작된 문화열, 이 모두가 문화를 중심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인들이 역사의 전환기마다 문화를 중심 고리로 논의를 전개해왔으며, 또한 그러한 논의들이 모두 당시의 사회정치적 상황과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현대 중국의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한 논의도 문화를 중심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 문화의 축을 정리하며 미래의 중국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했던 문화열을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현대사와 현대 중국이 무엇을 향하고 있는지 그 방향성을 점검해볼 수 있을 것이다.목차
1. 주제2. 연구목적
3. 개요
1)문화열의 연원과 의미
2)문화열의 내용
(1)유학부흥론
(2)비판계승론
(3)서체중용론
(4)철저재건론
(5)중국 당의 입장
3)결론
4. 참고문헌
* <참고 : 1949 중공 성립 ~ 1990 까지의 주요 사건 연표)
본문내용
2. 연구목적중국은 역사적으로, 특히 근현대사에서의 많은 충격에도 불구하고 고무줄처럼 유연한 탄력성을 가지고 대처해가고 있다. 그러한 힘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중국에서 그러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가 문화열이다. 신해혁명 이후 전개된 5 ․ 4 신문화운동,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 사회주의를 강화하기 위한 신문화로의 개조, 반우파 운동의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모택동도 부분적으로 잘못을 인정했던 문화대혁명, 그리고 오늘날 개혁개방의 문제에서 시작된 문화열, 이 모두가 문화를 중심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인들이 역사의 전환기마다 문화를 중심고리로 논의를 전개해왔으며, 또한 그러한 논의들이 모두 당시의 사회정치적 상황과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현대 중국의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한 논의도 문화를 중심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 문화의 축을 정리하며 미래의 중국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했던 문화열을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현대사와 현대 중국이 무엇을 향하고 있는지 그 방향성을 점검해볼 수 있을 것이다.
① 전통과 현대의 접목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을 문화를 중심축으로 알 수 있다.
② 풍부한 학제 간 논의들과 그것을 가지고 어떤 형태로든 중국적인 것으로 살려내려는 노력들을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미래를 내다볼 수도 있다.
③ 역사는 과거를 통해 현재를 반영한다는 역사적 사고가 문화열의 논쟁 가운데 드러나고 있다. 중국이 과거에서 무엇을 챙기고 전통으로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 접근할 수 있다.
④ 문화열의 궁극적인 동기와 목적은 미래의 중국을 어떠한 문화로 이끌어갈 것인가에 대한 논의이다. 이 논의는 우리들에게도 본 수업의 궁극의 연구 주제와도 맥락을 같이 한다.
3. 들어가며...
중국은 문화대혁명 이후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계속 개혁 ․ 개방정책을 채택하면서 현재 하나의 역사적 전화기라고도 할 수 있는 격변기에 처해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여, 중국의 학술계에서는 백가쟁명(百家爭鳴) 百花齊放 百家爭鳴 ‘온갖 꽃이 같이 피고, 많은 사람들이 각기 주장을 편다.’ 라는 뜻이다. 즉 누구든 자기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다는 뜻으로 쓰인 중국의 정치구호 이다. 1956년 4월 중공 상해국 항주 회의에서 모택동은 이를 제창하였는데, “민주적인 사람들을 타도하려고 한다면, 그들은 우리들에 반대하기 위하여 궐기하게 될 것이다. 열린 마음을 지니고 그들로부터 배울 것이 꼭 필요하다... 중략....백화제방 백가쟁명은 지식인을 획득하기 위한 하나의 정책이다....” 라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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