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시인 신동엽론
- 최초 등록일
- 2007.02.08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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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동엽의 문학은 그가 현실을 분석하는 도구로 선택했던 동양 철학적 사유와 그 사유 안에서 형성된 현실에 대한 환멸을 자신의 역사적 신념을 통해서 극복하려는 의지의 산물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가 동양 철학적 사유를 선택했던 것은 동양의 한나라라는 우리의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은 서구적 사유를 통해서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그 중에서도 서구적 근대화에 대하여 가장 치열한 저항 의식을 가지고 있는 ‘동학’사상을 사유의 근본축으로 삼는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연보
2. 작가 생애
3. 신동엽의 작품세계
4. 김수영과 신동엽
5. 작품해설
Ⅲ. 결론
본문내용
1950년 이후 우리나라 현대시사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고 중심적인 시인 중 하나로 우리는 ‘신동엽’이라는 이름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그가 살았던 시기가 우리 역사에 있어 하나의 커다란 전환기였고 전대의 모든 가치들이 뒤섞여 부딪히는 결정적인 시기였으며 시인 신동엽은 그 시대의 혼탁함과 여러 지향점을 가장 잘 표현한 시인 중 한사람 이였기 때문이다. 이제 그의 시세계와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신동엽 시인은 1930년 8월 18일, 충남 부여읍 동남리에서 아버지 신연순과 어머니 김영희 사이의 1남 4녀 중 맏아들로 태어났다. 자신에 이어서 2대 독자가 된 동엽에게 부친 신연순이 쏟는 애정은 그만큼 더 깊을 수밖에 없었다. 동엽은 네 딸 속의 한 아들로서 부모님과 주위의 애정을 독차지 하며 성장한다.
2. 작가 생애
신동엽 시인은 1930년 8월 18일, 충남 부여읍 동남리에서 아버지 신연순과 어머니 김영희 사이의 1남 4녀 중 맏아들로 태어났다. 자신에 이어서 2대 독자가 된 동엽에게 부친 신연순이 쏟는 애정은 그만큼 더 깊을 수밖에 없었다. 동엽은 네 딸 속의 한 아들로서 부모님과 주위의 애정을 독차지 하며 성장한다. 그 중에서도 부친 신연순이 동엽에게 쏟는 애정은 더더욱 대단한 것이었다. 엄하면서도 세세한 그의 보살핌은 훗날 동엽이 천성적으로 내보였던 엄격성과 결백성의 본바탕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땅의 모든 시골 소년소녀들이 겪은 것처럼 동엽도 봄이면 산에 올라가 진달래를 꺾었으며, 여름이면 개울에 뛰어들어 멱을 감곤 했다. 특히 그는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여느 아이들과 달리 생각에 잠겨있는 모습이 자주 눈에 띄곤 했다. 이러한 동엽의 모습을 대할 때마다 부모님들은 걱정 아닌 걱정도 했다. 그만큼 그는 어릴 적부터 생각이 깊고 머리가 좋은 아이였던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찢어질 듯이 가세가 곤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부친 신연순은 동엽 하나를 등불삼아 온 정성을 다하여 가르쳤다고 한다.
1937년 그가 여덟 살이 되던 해, 그도 동네아이들과 함께 부여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게 된다. 동네 아이들과 뛰놀면서 보여줬던 동엽의 영특함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부터 본격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했다. 조그만 체구였지만, 그는 늘 1등의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공부뿐만 아니라 매사에서 능동적이고 활발한 모습을 보여줬다. 이러한 동엽에게 가장 힘들었던 점은 가난이었다. 부모님의 극진한 보살핌이 있었지만 그도 가난의 질곡을 벗어날 수는 없었다. 때문에 그의 초기 작품들은 모두가 가난의 아픔을 노래하고 있으며, 그 가난한 생활상을 통해 당시 우리 민족이 처한 시련을 형상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평전 : 한반도의 민족시인/윤재걸
신동엽-그의 삶과 문학/구중서/온누리 1983
민족시인 신동엽/김호영/소명출판 1999
한국현대시인연구-신동엽/성민엽/문학세계사 1994
한국현대시 400선/지현주/태학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