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형식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7.02.09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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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과 비평수업에서
형식주의 비평에대해서 제가 직접 발표한것입니다.
발표하기위해서 정말 공부하면서 열심히썻고
학점도 A+받았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형식주의 비평> - 이론적 배경
1. 러시아 형식주의
1-1. 역사적 전개과정
1-2. 주요 비평용어
1-3. 형식주의 비평의 성과와 문제점
1-4. 주요 이론가들
2. 영미의 신비평(New Criticism)
2-1. 신비평의 전개와 특성
2-2. 의도의 오류, 감동의 오류
2-3. 주요 비평용어
2-4. 신비평의 한계점
2-5. 주요 이론가들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형식주의 비평(formalistic criticism)은 아리스토텔레스의 『詩學』이후 가장 오래된 정통적인 비평의 방법이다. <문학은 작가의 인격과 환경의 반영이다>, <작가의 의도와 텍스트는 일치한다>라는 역사적 방법의 반명제로서 형식적 방법은 문학이 문학다운 속성 곧 문학성을 철저하게 그 언어적 조직과 일체화시켜 분석하고 기술한다. 작품의 평가보다 상세한 기술과 분석에 관심을 집중하는 것이다. 즉, 문학 작품을 순수한 언어 예술임을 강조하고 역사주의 비평이 역사적 배경과 작가의 생애, 창작 의도나 동기 같은 외적 조건에 치중하여 작품 자체의 이해를 소홀히 하는 경향에 반발하여 문학 작품이 언어로 된 예술임을 강조하고 순수하게 작품의 그 자체 구조의 분석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러시아 형식주의, 영미의 신비평, 시카고 아리스토텔레스 학파, 프라그 언어학파등은 형식비평의 20세기의 움직임이다. 이 중에서 우리는 형식주의 비평의 가장 큰 갈래라고 볼 수 있는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의 신비평을 그 배경과 특징, 주요 이론가들과 형식주의 비평의 이론의 예를 통해 살펴보겠다.
Ⅱ. 본 론
<형식주의 비평> - 이론적 배경
형식주의 비평에 대한 동조자들과 반대자들 모두가 인정하였듯이, 형식주의 비평은 20세기 영․미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활발한 비평 운동이었다. 하나의 특정한 비평 이론이나 실제비평으로서의 형식주의는, 독일이나 이탈리아에서는 거의 지지자를 얻지 못했지만, 프랑스에서의 이른바 텍스트 해석이라는 교육적 방법이 비록 강의실에 국한되어 이용되기는 했지만 형식주의와 상당한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1916년에서 1930년 사이에 러시아에서는 특수한 유형의 형식주의가 잠시 성행했었는데, 그 영향은 폴란드와 체코슬로바키아에게까지 퍼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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