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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상]에큐메니칼 사회사상의 전통에서 본 노동 이해

*나*
최초 등록일
2007.02.12
최종 저작일
20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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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머리말

II. 1937년 옥스퍼드: 노동과 예배의 결합

II. 1948년 암스테르담: 책임사회와 노동

IV. 1966년 제네바: 기술 진보의 조건 아래 있는 노동

V. JPSS 논의의 틀에서 다루어진 노동 문제

VI. JPIC 공의회 과정에서 촉진된 생태학적 경제윤리와 그 틀에서 논의된 노동 문제

VII. 맺는말

본문내용

I. 머리말

노동 문제는 에큐메니칼 사회사상에서 독립적인 주제로 다루어진 경우가 많지 않지만, 이 주제는 에큐메니칼 운동 초기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러 문맥에서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다. 노동 문제에 대한 에큐메니칼 논의에는 20세기 초 이래 각 시대의 과제들에 대한 교회의 인식이 반영되어 있고, 따라서 서로 다른 논의의 패러다임을 구별해 볼 수 있다. 흔히 에큐메니칼 사회사상은 책임사회론으로부터 “정의롭고 참여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JPSS)에 관한 논의를 거쳐 “정의, 평화, 피조물의 보전”(JPIC)에 관한 논의로 발전되어 갔다고 말하는데, 이러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에큐메니칼 노동 이해에 미친 영향은 적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이 글에서 나는 우선 에큐메니칼 사회사상사에서 노동 문제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를 살필 것이다. 이 논의에서는 1937년 옥스퍼드 대회, 1948년 암스테르담 제1차 세계교회협의회(WCC) 총회, 1966년 제네바에서 열린 교회와 사회 세계협의회, 1970년대 말 이래 개발참여교회위원회(CCPD)의 틀에서 전개된 정치경제학 연구, “신앙, 과학, 미래”에 관한 1979년 보스톤 세계협의회, 1983년 뱅쿠버 WCC 총회에 의해 소집된 JPIC 공의회 과정과 이로부터 촉진된 생태학적 경제윤리 정립을 위한 노력 등을 다루게 될 것이다.
이 작업은 오늘의 노동 문제를 풀어가는 데 에큐메니칼 사회사상의 노동 이해가 무엇을 시사하는가를 말해 줄 것이다.

II. 1937년 옥스퍼드: 노동과 예배의 결합

1925년 스톡홀름에서 시작된 “실천적 기독교”(=“생활과 노동”) 운동은 1937년 옥스퍼드에서 “교회, 공동체, 국가”라는 주제 아래 열린 세계협의회에서 절정에 달했다. 세계협의회는 1. 파시스트 국가들의 탄생, 2.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증가하고 있는 불의, 3. 실업 문제의 절박성, 4. 공산주의의 도전 등을 사회윤리적, 경제윤리적 관점에서 다르었다. 그 당시 교회는 부르주아적인 신앙 이해와 신앙 실천으로부터 벗어나 이 도전들에 응답하도록 요구받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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