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론 - 산에 언덕에
- 최초 등록일
- 2007.02.13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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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동엽 시인의 `산에 언덕에`를 문체론적으로 분석한 것 입니다.
성적 A+ 받았구요, 많은 참고 되시길 바랍니다.
시 본문도 같이 실려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山에 언덕에」감상
-시 본문 포함
ⅰ. 시 분석과 느낌
ⅱ. 이미지
① 죽음
② 대지
ⅲ. 운율
Ⅲ. 결론
§ 참고문헌 §
§ 참고논문 §
본문내용
ⅲ. 운율
이 시의 형식 구조는 3ㆍ4음수율을 바탕으로 한 4음보의 반복적 형태로서, 4음보의 율격은 균형 잡힌 틀 속에 교술적 내용을 장중하게 읊조려 吟誦에 적합하다. 이 4음보는 2음보끼리 대구를 이루며 1, 3음보에서 강하게 낭독하게 되므로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다. 음보란 소리의 마디로서 관습적인 체계로 형성되는데, 우리 시에서는 행을 이루는 음보수는 고정적임에 비해 음절수는 가변적이다. 이 시도 각 연의 음보수는 4음보로 고정적이나 음보를 이루는 음절수는 2~6음절의 가변성을 나타낸다.
또한, 1ㆍ2연과 4ㆍ5연의 중간에 위치하여 대칭적 균형미를 조성하고 있는 3연은 전통적 율조인 7ㆍ5조 리듬에 ‘행인아’라는 호칭을 도치시킴으로써 강렬하면서도 간절한 호소력을 자아낸다. 1ㆍ2ㆍ5연은 음수율, 행, 어조 등이 동일한 반복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4연은 2ㆍ4ㆍ2ㆍ4의 음수율로 대구와 반복 병치의 구조로서 3연에서 고조되기 시작한 감정이 절정을 이루게 된다. 이 4연은 호흡도 빠를 뿐 아니라, ‘눈’ → ‘바람’ → ‘인정’으로 이미지가 교차되면서 점층적 효과를 주게 된다. 한편, 3ㆍ4연을 합하면 전체의 시 형태는 매연 3행의 기․승․전․결의 전통적 형식이 되는데, 이것은 기․승․전․결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한 시인의 의도적인 시각적 변형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ㄹ지어이’라는 특이한 어미를 사용함으로써 소박한 마음을 표현하고 동시에 시에 진지성을 더하고 있다.
후략
참고 자료
김태형ㆍ정희성,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문원각, 1999.
신경림, 『역사의식과 순수언어-신동엽 시에 대하여』, 창작과 비평사, 1999.
양승준, 『한국현대시 500선』, 월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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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이, 「신동엽 시에 나타난 생명인식과 이미지」,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4.
서주홍의 문학속으로, http://myhome.naver.com/qseo/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