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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07.02.19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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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 사회와 문화 수업의 기말 레포트입니다. 카스트제도의 이념적인 근간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카스트의 정의
2.바르나와 신화
3.흰두이즘과 카스트
①정(淨)과 오염
②다르마(dharma)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853년 마르크스는, 영제국주의의 인도 통치에 대해 논하는 자리에서, 카스트 체계는 노동의 세습적 구분에 기초하여 인도의 힘과 진보에 결정적인 걸림돌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철도 체계로 인해 형성된 근대 산업이 바로 이 카스트 체계를 와해시킬 것이라는 그 유명한 예견을 하였다 (Marx, 71). 이에 루이 듀몽(Louis Dumont)은 카스트 체계 내에서의 위치 변화는 있으나, 정(淨)과 부정(不淨)에 입각한 이데올로기에 기초하여 있고 그것이 불변의 진리로 이어져 내려오기 때문에 결국 전체로서의 사회 구조는 결코 변하지 않았다면서 그의 의견을 일축하였다 (Dumont 1972, 218).
이러한 카스트와 인도사회에 대한 논쟁은 그 만큼 카스트제도가 가진 독특성에 기인하는 것이고 인도사회를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주제이기 때문이다. 카스트는 음식, 혼인, 서비스의 교환의 범위나 질을 기준으로 하여 집단을 정의하고 다른 집단과 구별하며, 이들에게 위계서열을 부여함으로써 하위의 집단을 차별하는 불평등체계이다. 이 체계는 출생에 의해 정의되는, 따라서 후천적으로 바뀌지 않는 집단들 간의 총체적인 관계망이다. 이러한 카스트 제도는 인도사회를 구성하는 각종 집단을 총체적으로 하나의 유기적 사회로 통합한다는 긍정적인 면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인도사회를 고착화, 무기력화, 비능률화시켜 인도인의 보수적 성격을 북돋우고, 기술의 진보와 경제의 발달을 지연시켰다는 부정적인 면이 더 강조되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최근들어 인도가 BRICs로 각광 받으면서 이러한 추세를 이어갈 수 있는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의 장애요인으로 카스트 지적되고 비판 받고 있다. 이러한 인식하에 이미 인도정부는 1950년 헌법에 카스트폐지를 명시하고 카스트에 대한 법적 장치들이 마련과 함께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나 여전히 카스트는 인도인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이념으로 사회 곳곳에 남아있다. 마르크스를 비판한 듀몽의 1972년의 주장은 여전히 유효한 것이다. 이러한 인도사회 이해의 핵심인 카스트제도의 이해를 위해 그의 카스트 구조-순수와 오염의 이데올로기로 인한 위계질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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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 강의 노트
http://blog.naver.com/wldmsdl86/80030844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