헥토르 귀마르에 관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7.03.05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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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헥토르 귀마르는 프랑스 아르누보 건축의 대표적 건축가로서 비올레 르딕(Eugene-Emanuel Viollet-le-duc, 1814-79)의 구조적 합리주의 이론과 빅토르 호르타(Victor Horta)의 곡선적 장식에 영향을 받았다. 당시 벨기에의 건축가 호르타의 명성은 프랑스에도 전해져 귀마르도 처음에는 호르타에게서 영향을 많이 받았다. 스페인의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 이 코르네가 수행했던 재료의 사용에 대한 도전적인 자세도 나타나지만, 그가 이상으로 삼은 것은 위제느 엠마뉴엘 비올레 르 딕이었다. 귀마르의 대표적 작품인 <카스텔 베란제>는 파리에 세워진 집합주택으로 추상적인 형태에 의한 흐르는 듯한 곡선의 금속세공으로 된문, 장식된 테라코타의 패널과 석재로 조각한 개구부, 더욱이 스테인드 글라스에 의한 풍부한 공간 구상은 상당히 환상적이며 아름답다. 그러나 귀마르의 이름을 유명하게 한 것은 일련의 <지하철역 출입구>의 디자인이다. 지하철 역 출입구는 유리 캐노피와 그것을 지지하는 주철대의 아치, 손잡이와 조명기구, 안내판의 문자에 이르기까지 철의 가소성을 살린 아르누보 곡선으로 디자인 되어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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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파리 출신의 헥토르 귀마르는 바르셀로나의 안토니 가우디와 브뤼셀의 빅터 호르타와 같이, 1890년대와 1900년대 초에 유럽의 도시 중산층 사이에서 유행했던 아르누보 스타일의 개화기를 대표하는 인물로 평가된다.
아르누보는 또한 19세기의 역사적 양식들에서 20세기의 모더니즘으로 이동하는 데에 중요한 기폭제 역할을 했다. 구불구불한 곡선들을 특징으로 하는 아르누보 양식이 자연의 형상을 따온 것이긴 하지만, 기마르와 같은 최고의 아르누보 디자이너들의 손을 거치고 나면 그 양식이 식물이나 꽃의 사실적 묘사를 넘어서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역할까지 갖게 되었다. 기마르의 작품을 한 시기에 등장한 흥미로운 양식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기능성과 심미성을 도시에 추구하려 한 그의 업적은 한 시대를 넘어 오래 지속되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근데 디자인에 끼친 그의 공로는 건축, 실내건축, 그리고 장식 미술품을 하나의 통합된 환경으로 보고, 그 모든 영역에 동일한 주제와 형식을 적용시키려는 시도를 착실하고도 엄격하게 진행했다는 점이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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