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지기 틸(Bahnwärter Thiel)을 통해 본 자연주의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7.03.10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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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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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선로지기 틸>의 인물 분석
Ⅱ-ⅰ. Thiel
Ⅱ-ⅱ. Minna 와 Lene
Ⅱ-ⅲ. Tobias
Ⅲ. 양극성
Ⅲ-ⅰ. 글의 첫머리와 끝머리
Ⅲ-ⅱ. 틸과 두 부인
Ⅲ-ⅲ. 틸과 자연 및 기술
Ⅳ. 공간구조의 분석
Ⅳ-ⅰ. 자아 공간
Ⅳ-ⅱ. 철로와 선로구역 (사회 공간)
Ⅳ-ⅲ. 기차 (사회 공간)
Ⅴ.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독일의 자연주의 문학 사조를 말할 때, 대표적인 작가로 아르노 홀츠(Arno Holz), 요하네스 쉴라프(Johanes Schlaf), 그리고 이 들과 더불어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Gerhart Hauptmann)을 들 수가 있다. 특히 하우프트만은 독일 자연주의 정점에 서있는 작가이다. 그는 스스로가 Novellistische Studie(단편 소설적 연구)라는 부제를 단 <선로지기 틸(Bahnwärter Thie)l>을 비롯해서 자연주의 드라마들인 <평화제(Das Fridensfest)>, <외로운 사람들 (Einsame Menschen)>, <길쌈쟁이 (Die Weber)>, <해리의 모피 (Der Bilberpelz)>, <로제 베른트 (Rose Bernd)>등은 독일 자연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들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그를 평가할 때 프리츠 마르티니(Fritz Martini)는 ‘독일 자연주의를 올바로 알기 위해서는 이들의 대표 작가인 하우프트만과 그의 작품을 이해하는 길이 그 첩경이다. 그는 독일 자연주의를 주도하고 그 수준을 향상시켜 스스로 세계적 작가가 되었고, 후에 다가오는 신낭만주의 이르러서도 그것을 극복하고 마침내는 다시 그 중심인물이 된 때문이다.’ 라 하여 독일 자연주의 문학 사조에서 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각인시켜 주었다.
하지만 하우프트만을 자연주의 작가로 정의할 때 이의를 제기한 사람들도 있다. 뉴욕의 통신원이며 유명한 문학 평론가인 멜처(Charles Henry Meltzer)는 하우프트만과의 인터뷰에서 ‘시인을 충동하는 움직임의 근거는 특별한 특징을 갖추게 되기에는 너무도 복합적이고 너무도 한결같지 않다. 나는 나다. 오늘은 내가 사실주의자로 비칠지 모른다. 내일은 내가 당신에게 이상주의자처럼 나타날지도 모른다.’라 하였다. 또한 구스타프 코베(Gustav Kobe)는 ‘하우프트만은 오늘날 독일 문학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이다. 아마 모든 문학에서 그는 희곡 작가로 태어난, 살아 있는 시인의 한 사림이다. 그는 이상주의의 대가의 한 사람이고 살아있는 사실주의의 대가이다.’라 말하였다.
참고 자료
☞ 선도지기 틸 /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 독문학의 동서양 시각 - 초기 하우프트만과 산업화 수용 / 추태화
☞ 하우프트만의 <철로지기 틸>에 나타난 양극성 / 이관우 / 논문
☞ 독일 문화사 / 프리츠 마르티니
☞ 독일문학의 전통 / 홍경호
☞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의 자연주의 드라마의 특성 / 노영돈 / 논문
☞ 독일 문학사 / 쿠르트 로트만
☞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의 <선로지기 틸>의 공간구조/ 곽인상 / 논문
☞ 하우프트만과 영,미 문학/ 정영교 / 논문
☞ 두산 동아 백과사전
☞ 독일 문학사 / 박찬기
☞ 도이치문학의 역사 / 하인츠 스톨테
☞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의 자연주의 문학관 / 박해창 / 논문
☞ 문학과 비평 / 손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