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도시계획
- 최초 등록일
- 2007.03.1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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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 도시계획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 바로크 도시계획에 대한 연구
목차
Section ITranslation
II. Baroque
1. Piazza del Campidoglio (Michelangelo, 1536)
2. Sixtus V (Pope, 1585-90) - Unifying the Rome
Section IIAddition
1. 캄피톨리오 (Piazza del Campidoglio)
2. 바로크 로마의 형성
3. 바로크 도시계획
본문내용
1. Piazza del Campidoglio (Michelangelo, 1536)
- 유럽에서 르네상스 도시계획의 마지막 개화(final flowering)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크 도시계획이다. 바로크 도시계획은 처음으로 건물들 사이의 공간(the space between groups of bldgs)에 주목했다.
ex) Michelangelo의 Piazza del Campidoglio(Rome, 1536)
Vasari가 설계한 Uffizi in Florence(1560-1574, advice from Michelangelo)
- 베이컨(Edmund Bacon)이 말한대로 미켈란젤로가 동쪽에 Palazzo del Senatore를 일을 맡았을 때, 이미 그곳은 매우 불규칙한 중세의 모습을 가지고 있었으며, Senatore쪽으로는 안으로 경사가 있었고, 남쪽공간을 정의하고 있는 것은 Palazzo del Conservatori였다.
- Michelangelo는 동서축을 형성하고, 중앙에 Palazzo del Senatore를 놓음에 의해서 이 곳 을 정의하려고 시도했다. 그는 이 궁(Palazzo)에 거대한 기단부를 가지고, 육중한 코린티 안 스타일의 새로운 대칭적인 파사드를 부여했고, 계단의 장대한 도약에 의한 접근을 계 획했다. 또한, the Museo Capitolini로 북쪽의 축을 형성했다. 그리하여, 두 궁(Palazzo)은 서쪽이 열린채로 광장에 대칭을 이루며 정렬했다.
- 이 모든 것들은 기마상(Marcus Aurelius)에 집중되었다. 기단부를 가지게된 기마상은 미 켈란젤로의 타원형(Oval)의 포장(paving)으로 인해 더욱 풍부해지고 정교해졌다. 이 타원 은 중앙의 별모양(12개의 꼭지점을 가진)으로부터 발산하는 형태를 지니고 있다.
- Giedion은 말했다.
“...무늬(stripes)는 손가락같은 광선으로 방사했다...납작해지고, 서로 교차하는 12점의 별을 형성하며... 이러한 환상적인 패턴은 Contrast의 완전한 열광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킨다; 타원형, 사다리꼴, 로마와 중세 전통의 배경, 미묘하게 변화하는 바로크의 빛과 그림자 (light & shadow)에 대한 상호작용(벽에 입체감을 주는), 위대한 계단의 웅장한 제스쳐... 이 모두는 하나의 모두를 포용하는 조화를 형성하기위해 서로 화합한다."
참고 자료
1. 『Design of Cities』 1976, Edmund Bacon, Penguin Books
2. 『도시형태론』 1986, Kevin Lynch , 기문당 출판사
3. 『A History of Architecture』 Spiro Kostof, Oxford Press
4. 『도시계획사공간구성의 원리와 기법』 1999, 김철수, 기문당 출판사
5. 『도시계획사개론』 윤정섭 저, 문운당 출판, 199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