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문학 - 오인문학
- 최초 등록일
- 2007.03.13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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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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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오인 문학의 기원 및 발달]
2. 무가, 무속제의에서 찾은 오인 문학
1)굿에서 오인을 위한 장치
2)무가의 특징
3. 오인 문학의 영향
1)우리나라 놀이 문화
2)골계문학
4. 결론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오인 문학의 기원 및 발달
오인 문학은 무가의 오락성에서 출발했다. 무가가 연행되는 굿은 제의의 현장이자, 오락 제공의 현장이다. 굿은 귀신을 뜻하는 ‘굿것’에서 전이된 말로, 신에게 올리는 신성한 娛神행위를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점차 의미가 확대되어 연희, 놀이 등을 통칭하는 말로 쓰였다. 그래서 굿은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종교적 행위의 역할뿐 아니라 민중의 구경거리 구실을 하는 복합적인 기능을 하게 되었다. 즉, 종교적 행위와 놀이가 동일성을 지니면 종교적 행사가 바로 놀이가 되는 것이다.
굿이 재미있는 것은 무가가 문학적으로 흥이 있다는 것을 함축하는 것이고 무가의 오락성은 무가가 문학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이 되었다. 노래와 춤은 신령을 즐겁게 하기 위한 것이면서 신령과 인간이 교제하는 주술은 종교적 기술이다. 가무사제는 신을 즐겁게 하여 신으로 하여금 인간의 소원을 들어주게 하는 것인데 이런 가무사제는 인간을 즐겁게 하는 놀이 양식과도 통하고 이것이 바로 오인의 기능이다. 인간의 가장 적극적인 놀이 방식 역시 가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무가의 연행은 오인, 오신행위의 복합에서 이루어진다.
오인 문학은 무가가 후대로 내려오면서 민간에 유포, 보편화됨으로써 신성성이 약화되고 오락성이 강화되면서 생긴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오인 문학은 인간을 즐겁게 하기 위한 장치를 가진 문학이라고 할 수 있고 오인 기능이 오히려 강화되면서 더 많이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2. 무가, 무속제의에서 찾은 오인 문학
1)굿에서 오인을 위한 장치
오인 장치는 무가와 음악에서 찾을 수 있는데 무가는 노래로 불려지는 문학이다. 서정무가란 주관적 감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