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전략
- 최초 등록일
- 2007.03.18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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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원론 강의를 수강하면서 관심있는 경영학 이론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제를 하기 위해 저는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의 블루오션전략을 주제로 채택하였습니다.
블루오션전략이 무엇이고 블루오션전략이 나아가야할 방향 등에 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 서론
*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비교
* 블루오션 사례
* 기업의 현실
* 블루오션 창출과 방어의 중요성
* 블루오션창출전략
* 블루오션 방어전략
* 결론
본문내용
○ Cirque의 사례를 통해 본 블루오션
Harvard Business School에 기고된 「Blue Ocean Strategy」에서는 캐나다의 서커스 문화사업 회사인 Cirque Du Soleil을 언급하면서 블루오션을 설명하고 있다. 장기간 침체기에 빠져있던 서커스 사업 시장 영역에서 Cirque는 세계적 서커스단들이 1세기 이상 걸려 벌어들였던 수익을 창단 20년 만에 달성하였다. 그러한 성공 내면에는 Cirque의 “우리는 서커스를 재창조한다.” 라는 슬로건에 잘 나타나있듯, Cirque은 기존 산업 영역 내에서 경쟁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기보다는 경쟁과 관계없는 경쟁자 없는 시장 영역을 만들어냄으로써
성공에 이르게 된 것이다.
Cirque는 기존 서커스가 고수하던 요소들을 과감히 변화를 주었다. 다른 서커스단들이 동물묘기, 스타 곡예사 고용, 쓰리 링 형태의 3중 복합 무대 운용에 주력하고 있을 때, Cirque는 이런 요소들을 없앴고, 대신에 대형 공연 텐트 설치하였고, 광대의 스타일을 익살스럽기보다는 매력적이고 세련된 스타일로 전향하였으며, 곡예묘기인 아크로바틱의 비중도 축소시켰다. 그러면서 서커스에 연극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스토리라인과 지적 풍부함, 예술적인 음악과 무용, 복합적 공연 작품이 한데 어우러진 새로운 개념의 서커스를 선보였다. 이렇게 서커스 시장 영역에 있어서 전통 서커스와 연극의 장점만을 뽑아내어 새로운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를 창조하여 Cirque는 블루오션을 창출해낸 것이다.
○ 기업의 현실
블루오션을 창출해 성공을 이룬 것이 위와 같은데, 현실은 어떠할까?
대부분의 기업들이 블루오션을 지향하기 보다는 레드오션 쪽에 머물러 있는 것이 현실이다. 블루오션 전략에 나와있는 비즈니스 연구 결과에 따르자면, 86%의 기업이 레드오션 영역에있는데, 총수익 비중은 단지 39%에 불과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반면에 14%의 기업이 새로운 시장 혹은 산업을 창출하는 즉, 블루오션 영역에 있는데, 총수익 비중은 61%라는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것은 그만큼 블루오션 영역을 찾는다는게 쉽지 않음을 보여줌과 동시에 기업들의 경영 전략 방식이 아직도 경쟁 지향적이라는 것을 역설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도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과거에는 경쟁에서의 승리가 기업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였기 때문이다. 경쟁우위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도 기업들의 경영 방식에 있어서 경쟁자들보다 더 뛰어난 성과를 올리고 시장에서도 보다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려는 그런 기업 태도로부터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블루오션전략, 김위찬&르네 마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