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oll`s house> 영화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7.03.22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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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① 영화 줄거리 요약
② 인물의 성격
③ 노라이즘(Noraism)
④ 노라의 삶과 선택
3. 결론
아직까지 대부분의 여성들은 현실에서 억압받는 약자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영화에서 나타나는 모습들도 아직은 주인공보다는 비중이 적고, 주인공이더라 하더라도 삶을 극복하려는 모습, 회피, 도피하려는 모습이 대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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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참고자료
본문내용
영화 <A doll`s house>(1973, Petrick Garland감독)는 한국에서 ‘인형의 집’으로 알려져 있고 미국에서 개봉하여 인터넷 다운을 통해 감상하였습니다. 이 영화는 노르웨이가 자랑하는 극작가 Henrik ibsen의 희곡 <A doll`s house>를 원작에 가깝게 영화화 하였으므로 책으로 읽어보아도 좋을 작품입니다. 우리가 보고자 하는 이 영화는 페미니즘 영화로서 여성의 권리를 확장하고 자아를 강조하려는 노력이 깃들어 있습니다. 페미니즘 영화란 남녀동등권을 목표로 여성의 사회적, 정치적, 법률적 권리를 확장하고자 하는 주의를 말하는데 페미니즘적 영화 연구와 제작은 1970년대 초반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페미니즘은 여성의 사회적, 정치적, 법률적 모든 권리의 확장을 주장하는 주의이고 라틴어 페미나(femina:여성)에서 파생된 말로 여권주의, 여성존중주의를 뜻합니다. 페미니즘 영화는 헐리우드 상업영화에 등장하는 여성이 실제 여성에 비해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의해 크게 왜곡되었다는 비판에서 출발합니다. 여성의 주체적 자아를 강조하면서 등장하고 명확히 어떤 내부적인 정의를 가지거나, 혹은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공통점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여성을 성의 대상이나 안식처 혹은 남성의 주변 인물로 바라보고 주체성을 지닌 한 인간으로 파악하지 못하는 모습을 통해 그러한 삶을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참고 자료
1. Henrik Ibsen(2001), 인형의 집, 서울: 시사영어사. 편집부.
2. Petrick Garland(1973), 영화 <A doll`s house>.
3. 변재란(1996), 페미니즘 영화 여성, 서울:여성사.
4. 이수연(2001), 메두사의 웃음-한국 페미니즘 영화와 섹슈얼리티,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5. http://100.naver.com/100.nhn?docid=181203
6. http://100.naver.com/100.nhn?docid=129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