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삼대』의 갈등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03.2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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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대의 갈등을 구조주의적으로 밝혀보았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구조주의적『삼대』의 내용 분석
(1) 줄거리
(2) 『삼대』에 나타나는 갈등의 종류
(3) 『삼대』의 갈등의 종류에 따른 분석
(4) 『삼대』에서 ‘조덕기’의 구조적 중요성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삼대』는 염상섭의 대표작이자 우리 근대소설의 대표작이라 말해지고 있다. 이러한 염상섭의 『삼대』는 일제식민지시대의 사회현실을 잘 드러내고 있다. 문학작품이 사회현실과 동떨어져서 존재할 수는 없는 것이기에 작품이 생산된 시대 상황과 관련지어 작품의 의미를 파악하려는 태도는 설득력이 있다. 특히 『삼대』와 같이 일제식민지시대라는 특수한 시대적 상황에서 창작된 작품은 더욱 그렇다. 그런데 이러한 태도는 자칫하면 작품 외적인 요소로 인하여 작품의 의미를 확대 또는 축소시키는 잘못을 범하기 쉽다. 그러므로 이번 과제에서는 작품 외적인 요소보다는 작품 내적 질서에 관심을 두어 삼대를 살펴보려고 한다.
작품 내적 질서를 살펴보는 것은 구조주의 비평 방법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구조주의는 내러티브의 구조와 한 시대의 미학 체계, 규범, 법칙, 체계에 관심을 가지고 이것들을 밝히려고 한다. 또 의미는 더 이상 개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개인을 지배하는 체계에 의해서 결정된다. 내러티브와 체계에 의해 본다면 『삼대』에서 여러 인물들의 욕망이 상충되어 갈등관계가 복잡하게 형성되어 있다. 소설에서 갈등은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가의 세계에 대한 인식 태도를 함께 살펴볼 수 있어 소설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어 왔다. 갈등이 일어나는 원인과 진행방식, 갈등의 성격과 의미 등을 파악하는 일은 곧 소설을 이해하고 의미를 밝히는 일이 된다.
『삼대』의 줄거리를 간단히 살펴보고 작품에 나타나는 갈등의 양상을 나누어 그 성격과 의미를 파악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 김동환, 『한국소설의 내적 형식』, 태학사, 1996.
․ 김윤식, 『염상섭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 조구호, 『한국근대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00.
․ 이재인, 『한국의 소설 사상사』, 문학아카데미,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