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읍 김동수 가옥에서는 전통주거의 일반적 유형에서 벗어난 배치를 보여주고 있고, 이로 인해 보다 많은 시선축과 시각틀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러한 장면들 속에서 공간의 깊이감을 부여하고 시각틀을 형성하는 여러 요소들을 분석함으로써, 각각의 공간적 특성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대상 선정
2. 정읍 김동수가옥의 특징적 형태
2.1 전통 주거의 대표적 배치유형
2.2 호남지역의 지형적 특성에 따른 주거의 배치사례
2.3 타 지역 주거의 배치형태
3. 전통주거공간에 대한 시지각적 접근과 고찰
3.1 공간의 시지각
3.2 시지각의 구조
3.3 시지각적 분석 요소
(1) 공간의 시지각적 형태
(2) 공간의 깊이감
(3) 공간의 방향성 긴장
4. 김동수가옥의 시각구조
4.1 평면상에서 본 시각구조
(1) 안채의 시각구조 분석
(2) 사랑채의 시각구조 분석
4.2 단면상에서 본 시각구조
(1) 안채의 시각구조 분석
(2) 사랑채의 시각구조 분석
4.3 소결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공간은 인간에게 인지되면서 다양한 체험을 하게하며 영향을 미친다. 공간은 아무 것도 채워지지 않은 빈곳으로 존재한다면 인식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인간이 공간을 인식한다는 것은 공간, 그 자체를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경계요소와 환경적 요소들의 상호 관계 속에서 인식하는 것이다. 공간의 체험 또한 하나의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는 과정동안 연속적으로 지각되는 공간경계요소의 상호관련성을 인식함으로서 이루어진다. 이때 인간은 여러 감각기관중 2/3가량을 시각을 통해서 공간을 인식하고 체험하게 된다. Hansen은 공간의 인지는 시각적으로 60%, 청각적으로 30% 촉각적으로 10%정도 이루어진다고 주장
이런 의미에서, 체험적 인식 대상으로서 공간을 인식하고 체험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기준은 시지각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 주거건축 공간 또한 다양한 물리적 경계요소와의 상호 관계 속에서 체험적 공간을 형성하고 있으므로, 하나의 시지각적 인식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정읍 김동수 가옥에서는 전통주거의 일반적 유형에서 벗어난 배치를 보여주고 있고, 이로 인해 보다 많은 시선축과 시각틀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러한 장면들 속에서 공간의 깊이감을 부여하고 시각틀을 형성하는 여러 요소들을 분석함으로써, 각각의 공간적 특성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1-2 연구대상 선정
정읍 김동수 가옥은 광산 김씨 판교공의 11대손인 김명관(1755~1822)이 풍수지리에 밝아 17세 되던 해부터 10년간 지은 건물이다. 이곳에는 대문행랑채, 바깥행랑채, 중간문행랑채, 바깥사랑채, 안사랑채, 안채, 사당채의 7개 동으로 구분될 수 있는 건물이 있는데, 이중 사당채와 주로 손님방으로 사용되었던 안사랑채를 제외하고 창건시 집 짓는 목수들이 기거했으며, 이후 안손님이 머물기도 하고, 신방을 차리기도 하고, 출가한 딸이 해산하기 위해 친정에 왔을 때... -신영훈, 한옥의 향기, 대원사, 2000, p.136
, 나머지 5개동 중 주인의 주요 생활공간이었던 안채와 사랑채를 중심으로 시각구조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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