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진경산수화
- 최초 등록일
- 2007.03.2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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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레포트의 연구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진경산수화의 등장배경에서는 실학, 조선중화주의(朝鮮中華主義)라는 시대사상, 농업 생산력의 증대 등의 복합적 배경을 논하였다.
정선의 진경산수화에는 그가 중국 남종화법을 토대로 하였으며 북종화법에서 한국적 자연에 맞는 부분을 취하여 정선준법을 탄생시켰다는 사실을 중점으로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정선의 화풍에 많은 영향을 받은 김석신, 김유성등의 작품을 살펴보았다.
목차
1.진경산수화의 등장 배경
2.정선의 진경산수화
1)남종화를 응용한 진경산수화
2)정선 진경산수화의 기법적 특징
3)정선 진경산수화의 주요작품
3.정선파의 작가와 작품
4.맺은 말
*참고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진경산수화의 등장 배경
‘진경산수(眞景山水)화’란 우리나라에 실재하는 경관의 사생(寫生)에 주력하는 화풍으로 조선 후기 정선鄭敾(1676~1759)에 의해 형성되고 유행되었다. 진경산수화가 널리 유행된 조선 후기는 영조(英祖, 재위1724~1776)와 정조(正祖, 재위1776~1800)를 지나 순조(純祖, 재위 1800~1834))연간으로 새로운 회화 경향들이 형성된 시기이다.
조선 후기의 미술(약 1700년~약1850년)은 조선 초기 및 중기의 전통을 토대로 하고, 명․청대 미술을 소화하면서 뚜렷한 민족적 자아의식을 나타냈던 시기이다. 민족적 자아의식이 나타난 이 시기의 새로운 회화 경향들은 진경산수화와 더불어 풍속화, 민화 등이 있다.
실경을 그리는 산수화는 이미 고려시대부터 유행되어 조선시대로 이어진 것 이지만 고려시대에는 이녕(李寧)이 〈예성강도(禮成江圖)〉와 〈천수사남문도(天壽寺南門圖)〉를 그렸던 사실이 주지되어 있을 뿐 아니라 그밖에도 작가는 알 수 없으나 〈송도팔경도(松都八景圖)〉, 〈진양산수도(晋陽山水圖)〉, 〈금강산(金剛山圖)〉등이 제작되었다. 조선초기에는 중국 명의 사신들에게 주기 위하여 ‘금강산도’가 빈번하게 그려졌다. (안휘준 저 《한국회화사 연구》 p.651. 시공사. 2000. 서울)
진정한 의미의 진경산수화, 즉 민족적 예술로 발전 된 것은 정선에 와서이다. 진경산수화가 조선 후기에 널리 유행하게 된 배경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시대적 성격에서 연유한다. 실학은 그중 진경산수화의 등장에 직접적인 배경이 되었다. 조선 후기에는 종래의 부당한 시회․경제적 여건이나 불합리한 정치제도의 개혁을 꾀하는 등 현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실용적 태도를 취했던 실학이 뚜렷하게 형성되었다.
실학의 등장은 성리학적 질서의 해체를 통해 일어났다. 박우찬 저 《한국미술사 속에는 한국미술이 있다》 pp.111-116에서 참조. 재원출판. 2000. 서울
성리학의 해체를 앞당긴 것은 임진왜란(1592~1598)과 정묘호란(1672) 두 전쟁이었다. 두 전쟁은 조선사회에서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민중들은 두 전쟁을 통해 지배층의 무능력을 목격하였으며 그들이 주장하는 성리학이 얼마나 현실과 동떨어진 것인가를 인식하였다. 조선 초기 국가의 중심사상으로 내걸던 성리학은 변화하는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성리학은 그 동안 이기(理氣)라는 형이상학적인 논의에 집착하여 등한시했던 현실적인 문제로 관심을 돌렸다.
참고 자료
박우찬 저 《한국미술사 속에는 한국미술이 있다》 재원출판. 2000. 서울
안휘준 저 《한국회화사 연구》 시공사. 2000. 서울
유홍준 저 《화인열전 1》 p.255-259 에서 참조. 역사비평사. 2001. 서울
임두빈 저 《한국미술사 101장면》 p.200. 가람기획. 1998. 서울
전은혜 〈겸재 정선의 준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
최완수 외 다수 《진경시대 2: 예술과 예술가들》 pp.62-63에서 참조. 돌베개. 1998.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