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정신현상학 서문 - 지와 대상의 상호관계
- 최초 등록일
- 2007.03.27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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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겔은 《정신현상학(精神現象學)》,《논리학》,《법철학 강요》등 다양한 저서를 통해 자신의 형이상학적 체계를 드러내고 있다. 그중에서도 정신현상학은 정신이 자유를 향해 발현하는 과정을 연구함으로서 헤겔의 학적 체계를 완성하고 있다. 사실 헤겔의 형이상학적 체계는 이전 철학자들의 개념을 차용하고 비판하여 수정한 것이 많아 보인다. 대표적으로 칸트의 철학적 개념들을 상당부분 수용하고 또 상당부분 부정하고 있으며 그 이외에도 여러 철학자들의 사상까지 흡수하여 근대철학을 종합하려고 하였다.
목차
서론
본론 - 칸트와 헤겔의 비교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헤겔은 《정신현상학(精神現象學)》,《논리학》,《법철학 강요》등 다양한 저서를 통해 자신의 형이상학적 체계를 드러내고 있다. 그중에서도 정신현상학은 정신이 자유를 향해 발현하는 과정을 연구함으로서 헤겔의 학적 체계를 완성하고 있다. 사실 헤겔의 형이상학적 체계는 이전 철학자들의 개념을 차용하고 비판하여 수정한 것이 많아 보인다. 대표적으로 칸트의 철학적 개념들을 상당부분 수용하고 또 상당부분 부정하고 있으며 그 이외에도 여러 철학자들의 사상까지 흡수하여 근대철학을 종합하려고 하였다.
Ⅱ. 인식작용의 필요성
철학에서 사태 참으로 존재하는 것
를 인식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작용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
ⅰ. 인식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절대적인 것의 인식을 달성하는데 그릇된 길로 들어설
가능성이 있다.
ⅱ. 인식은 일정한 양식과 범위를 지니는 능력이기에 성질과 한계를 면밀히 규정짓지
않으면 진리를 파악할 수 없다.
Ⅲ. 칸트와 로크의 인식론 밟기
ⅰ. 칸트의 인식론
모든 개별적 인식활동들에 앞서 인식을 사태를 장악하는 도구 오성으로 간주
로서 규정한다.
도구적 성격의 인식은 대상에 어떤 변형이나 변화를 가하게 된다.
ⅱ. 로크의 인식론
우리가 얻는 진리는 참으로 있어야 할 진리가 아닌 인식이라는 매체 직관능력으로 간주
를 통해 들어온
진리이다.
ⅲ. 칸트와 로크 인식론의 공통전제
선행적으로 고찰된 인식을 참다운 인식의 척도로 전제한다.
모든 인식에 앞서 인식의 척도를 마련한다.
ⅳ. 헤겔의 비판
주장 : 이러한 인식이론들은 진리를 파악할 수 없다.
근거 : 도구를 사태에 적용하면 사태에 형태를 주고 변화시킨다.
참고 자료
1. 일차문헌
정신현상학, 한길사, 헤겔저, 임석진 역, 2005
2. 이차문헌
강순전, 의식의 경험으로서의 인식 - 헤겔 정신현상학의 서론을 중심으로
홍윤기, 헤겔 정신현상학의 기획 - 유한한 의식을 타고 절대정신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