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숙향전에 나타나는 환상성
- 최초 등록일
- 2007.03.28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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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 그 중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오래 전부터 문학작품에 환상성이 표현되어 왔다. 그저 꿈같은 이야기에 불과하다고 치부해 버릴 수도 있겠으나 우리 문학 작품에 표현된 환상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 이로써, 우리 문학에 담긴 다양성과 풍부한 요소들을 말해보고자 한다.
특히나 본고에서는 『숙향전』을 텍스트로 하여, 텍스트에 대한 연구를 기본으로 하되 환상성의 측면에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소개
2. 작품 속에 담긴 세계관
2.1 숙명론적 세계관
2.2 유기체적 초월주의 세계관
2.3 초원주의 세계관
3. 작품 내용 연구
3.1 『숙향전』에 나타나는 여성 수난
3.1.1 출생의 서사
3.1.2 쫓김과 고난
3.1.3 구원
3.1.4 보은, 신이 됨
3.2 “환상성” 이란 무엇인가
3.2.1 환상성의 개념
3.2.2 현실과 환상의 관계
3.2.3 환상성의 기원 및 환상문학의 역사
3.3 『숙향전』에서의 환상성
3.3.1 고전소설에서 나타나는 환상성의 요소
3.3.2 『숙향전』에 나타난 환상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해리포터』에 나오는 마법, 『반지의 제왕』에서의 천상계와 인간계, 『드라큘라』의 공포 환상 등 문학 작품에서의 환상성은 마치 서양의 전유물인 것처럼 당연시 되어왔다. 쉽게는 요술이나 마술을 부리는 것부터, 상상의 세계까지 현실에서 있을 수 없는 것들을 환상으로 꿈꾸었고 그것을 자유롭게 표현한 것이 문학작품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간과하고 있다. 동양 그 중에서 우리나라에서도 오래 전부터 문학작품에 이러한 환상성이 표현되어 왔다는 것을 말이다. 그저 꿈같은 이야기에 불과하다고 치부해 버릴 수도 있겠으나 우리 문학 작품에 표현된 환상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 이로써, 우리 문학에 담긴 다양성과 풍부한 요소들을 말해보고자 한다.
특히나 본고에서는 『숙향전』을 텍스트로 하여, 텍스트에 대한 연구를 기본으로 하되 환상성의 측면에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품 소개
『숙향전』은 대부분의 고전 소설이 그러하듯, 작자 ․ 연대 미상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이화정기(梨花亭記)’, ‘이화정기우기(梨花亭奇遇記)’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모두 한문본이다. 창작 시기는 1754년 유진한의 <가사춘향가(歌詞春香歌)>에 언급된 것으로 보아 적어도 18세기 중엽 이전에 지어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옥의 <이언(俚諺)> 아조편(雅調篇)에 규방의 부녀자가 이 책을 읽는 장면이 나오는가 하면, 조수삼의 <추재집(秋齎集)> 권 7에 전기수가 동문 밖에서 읽었다는 기록으로 보아 상하층에 걸쳐 두루 애호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작품은 영웅의 일생 구조를 충실히 이어받고 있으나, 천상에서 하강한 주인공 숙향은 영웅으로서의 능력을 구비하고 있지 못하다. 그가 겪는 위기는 초월적 존재의 직접적인 개입으로 극복된다. 이런 특성 때문에 경험적인 영역에서의 일상적인 삶이 초경험적인 영역과 바로 연결되어 있는 서술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이 작품은 도교적 혹은 환상적인 성격으로 살펴볼 수 있는 것이다.
반면 주인공 숙향이 겪고 있는 현실적 고난과 완고한 신분적인 장애를 극복하고 성취하는 이선과의 결연은 17세기 이후 점차 모순을 드러내기 시작한 중세 봉건제 사회의 한 국면을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참고 자료
조희웅 외, 「숙향전 형성연대 재고」, 『고전문학연구』11, 한국고전문학회, 1997.
차윤환, 「숙향전의 구조와 의미」, 『고소설연구』4, 한국고소설학회, 1998.
차충환, 「숙향전의 구조와 세계관」, 『고전문학과 교육』1, 청관고전문학회,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