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한국의 역사와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7.03.30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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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60여 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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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역사란?
史觀
식민사관의 내용과 비판
한국사의 보편성과 시대구분문제
한국의 선사문화와 사회
한국최초의 국가 고조선
한국 고대국가의 성립과정
삼국의 통치구조
등..
본문내용
.歷史와 史觀
역사란?
-“역사”는 단순히 ‘과거’라는 뜻으로도 쓰이고 ‘기록’이란 뜻 있음
-‘과거’, ‘기록’은 무한, 무질서, 잡다, 왜곡으로 과거의 진실 잘 드러나지 않음
.자료는 문헌자료와 고고학적 자료 있음-기록은 기록자의 성향에 따라 왜곡될 수 있고, 고고학 적 자료는 해석상 오류를 범할 수 있음
.견훤과 궁예, 왕건의 평가. 고려 말의 사회혼란. 광주민주화운동의 평가
.난지도의 쓰레기더미
-‘과거’는 학자에 의해 과학적 방법 이용하여 재구성 통해 실체 드러남
-역사가에 의해 해석되고 걸러진 과거가 바로 엄밀한 의미의 “역사”
역사의 효용성
-과거인류의 수많은 경험 통해 우리의 지식을 무한대로 넓혀줌
-역사를 통하여 현재의 삶의 질을 높여준다는 “교훈성”
-‘과거와 현재의 대화’, ‘정치의 거울’, ‘모든 역사는 현대사’, ‘鑑’이라는 말들이 역사의 현실적 유 용성과 역사의식의 현실성 지적한 것.
史觀
-현재의 목적성과 가치관을 우위에 두고 과거를 해석하는 것-역사철학
-과거를 우위에 두고 현재를 이해하려는 태도--역사전문가 선호, 실증주의적 방법
.역사철학은 ‘역사의식’ 즉 ‘사관’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전문역사가는 과거의 객관적, 경험적 이해를 위한 방법론으로서 가치중립과 실사구시의 실증적 분석방법 중요시.
-역사철학적 접근법:실천성과 목적성 지님--실천적 지침으로 받아들이기 쉬운 까닭(역사적 전환기에 성행), 실천성과 호소력은 강하나 역사적 사실을 단순화, 주관적 아전인수식으로 왜곡하는 폐단 있음--정치가에 이용되는 폐단 있음.
ex)슈펭글러의 ‘생태적 문화사관’, 헤르더의 민족문화사관‘--나찌즘과 인종주의 부채질, 공자의 ’춘추필법‘이 중화사상 가져오고, 일본의 ’황국사관‘이 아시아침략 유도, 마르크스의 유물사관이 스탈린주의에 이용되었음.
-역사를 철학에 종속시킨 폐단
-사관은 과거사실에 대한 경험적, 실증적 연구를 거쳐 귀납적으로 수립된 것이 아니라 사변적이고 추상적이고 선험적이고 당위적인 사유형식으로 구성되는 예가 많음--칸트, 헤겔, 마르크스(제한적인 지역의 특징적인 사례로 세계사의 일반법칙 도출함)
-19세기 초 랑케의 등장--철학으로부터 역사학의 자율성 확보하는 계기 만듦(근대역사학의 아버지)- 현재의 편견에서 벗어나 과거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아야 한다는 것과 역사를 위한 역사를 주장: 이후 사관은 과거의 복잡한 사건들을 유형적, 계통적, 인과적으로 분석하는 하나의 작업가설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나타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