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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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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4.02
최종 저작일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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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순자 사상의 전반을 각종 개론서를 참고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글이다. 분량은 레포트 분량이며 과제물 제출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荀子

1. 시대적 배경
2. 저서
3. 순자의 인성론
4. 예치주의(禮治主義)
5. 제천론(制天論)
6. 의의

본문내용

2. 저서

현존하는《순자》는 모두 32편으로 되어 있는데 그 대부분이 순자의 친필로 쓴 글이라고 추정된다. <천론편>에서는 자연과 인간은 별개의 것으로 그 둘의 차이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천인분이(天人分二) 사상을 발전시켰는데 이는 자연의 이용에 대한 인간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노력을 강조한 것으로, 자연과 인간은 하나로 합일된다는 천인합일(天人合一) 사상과 대치되는 것이다.
<성악편>에서 순자는 인간의 본성을 질박한 자연적 속성으로 보았다. 이러한 인간의 고유한 본성은 이익을 추구하고 투쟁과 증오, 관능을 탐닉하는 악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악한 성품에 대비해 ‘예’의 실천과 교육을 강조하였고, 정치도 ‘예치(禮治)’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예론편>에서는 바로 그 악을 바로 잡기 위해서 외적 강제가 필요하며, 그 외적 강제가 바로 예(禮)라는 주장을 언급하고 있다. 인간은 자연 그대로의 상태에서는 한정된 이익과 이기적 본성과의 충돌로 인해 싸움이 일어나게 마련이다. 이 싸움을 막기 위해서는 ‘예’를 바탕으로 양자의 조화를 꾀해야만 한다. 여기서 순자가 말하는 예란 인간의 생활을 외적으로 규제하여 질서를 유지하는 도덕규범을 의미한다. 순자는 사람에게 예가 없으면 생존할 수 없고, 도모하는 일에 예가 없으면 성공할 수 없으며, 국가에 예가 없으면 사회에 안정을 이룩할 수 없다고 하였다. 이렇게 그는 예에 최고의 의미를 부여하였고 이것이 바로 인간의 내재적인 도덕적 고양을 추구하는 맹자와 가장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채인후 저,《순자의 철학》, 예문서원, 2000.
2. 김명주 외,《세계의 사상 100선》, 녹두, 1992.
3.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저,《우리들의 동양철학》, 동녘, 1997.
4. 김교빈, 이현구 저,《동양철학에세이》, 동녘, 1995.
5. 풍우란 저, 정인재 역,《중국철학사》, 형설,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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