맷돌방아노래와 해녀노래를 통해서 본 제주도 노동요 연구(지리학적,여성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04.0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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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 ^^
참고하세요 ㅎ
조별 레포트였구요 저희조원 다 에이쁠받았어요 ㅎ
-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
목차
1. 서론: 한국의 민요와 제주도 여성 노동요에 관하여
2. 본론:
1) 제주도 노동요의 분류
2) 맷돌•방아노래
1. 배경
2. 전승, 전승자
3. 창법
4. 제재
5. 내용 및 표현
6. 맷돌 방아 노래의 사례
7. 요약
3) 해녀노래
1. 배경
2. 전승, 전승자
3. 창법
4. 기능
5. 내용
6. 표현
7. 해녀노래의 사례
8. 요약
4) 해녀노래와 맷돌방아노래를 통해 본 제주도 여성 노동요의 의의
3. 결론: 제주도 여성노동요의 의의와 가치에 관하여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의 민요와 제주도 여성 노동요에 관하여
민요는 민중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들이 자신들의 일상적인 삶을 통해서 불러 온 노래이며, 창자 자신들의 삶과 분리되지 않는 그들 생활 속의 노래이다. 이는 생활의 필요에 따라 생성되고 존속되었으며, 민족적으로 지역적으로, 계급적으로 그 고유성이 강하게 유지되는 구비 문학의 장르인 동시에, 다른 민족 혹은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았기에 가장 민족적 고유성을 잘 간직하고 있는 장르이기도 하다. 그리고 민요의 하위 범주인 노동요는 민중들이 일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를 말한다. 여기서 이들이 일을 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것을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함이다.
민중의식이 적극적으로 투영된 민요는 주제가 개방되어 있는, 우리의 생활을 대상으로 한 노래이다. 민요는 그 향유층의 생활과 풍습 그리고 사상과 전통들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다는 점에서 그 향유층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근간이 된다. 또한 한국의 민요는 민중들의 생활과 감정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대중적인 문화적 자산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는 오늘날 전통의 문화적 수요가 고갈되어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더욱 소중하게 보존해야 할 문화적 유산으로 평가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민요의 주제는 매우 광범위하며, 그 하위 장르인 노동요가 포괄할 수 있는 영역도 매우 넓은 것이 사실이다. 본 조에 할당된 주제는, 노동요 중 농업 노동요를 제외한 것이었다. 따라서 본 조는 농업 노동요가 아닌 여러 노동요들 중에서 수산업 관련 노래를 연구하던 중, 지난 보고서 때 준비했던 작품 중 하나였던 ‘세경본풀이’가 그 지역적 특성상 보다 적극적인 여성성이 드러났다는 결론을 맺었던 것과 관련하여 제주도의 여성 노동요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다.
참고 자료
강진옥 외,「한국 구비문학의 이해」,(월인, 2002)
박연희,「제주도 노동요 연구-육지 노동요와의 대비를 중심으로-」,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8)
박미라,「노동요에 나타나는 여성의 체험과 자기인식-남녀 노동요의 비교를 통해서」,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0)
김영돈,「제주도민요연구-여성노동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동국대학교 대학원, 1982)
김미영,「여성노동요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성신여자 대학교 대학원,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