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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종교비교 (한국의 무교와 일본의 신도를 중심으로)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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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4.07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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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일 종교 문화를 비교한 글이다.
한국과 일본에는 무수한 종교가 존재하고 있고,
그 중 종교의 모태라고 할 수 있는 무교와 신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Ⅰ. 종교의 의미
1. 종교란?
2. 종교의 기원설
3. 종교의 특징

Ⅱ. 한국의 무교와 일본의 신도
1. 한국의 무교
1) 무교의 의미
2) 무교의 기원
3) 무교의 역사
4) 무교의 구성
5) 무교와 타 종교의 관계
6) 무교와 한국인의 인식
2. 일본의 신도
1) 신도의 의미
2) 신도의 기원
3) 신도의 역사
4) 신도 신화
5) 신도의례(마쯔리.まつり)
6) 신사와 신도
7) 신도와 타종교
8) 신도와 일본인의 종교의식

Ⅲ. 한국의 무교와 일본의 신도 비교

본문내용

Ⅰ. 종교의 의미

1. 종교란?
무한(無限)·절대(絶對)의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하고 신앙하여 선악을 권계하고 행복을 얻고자 하는 일이다.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인간의 불안·죽음의 문제, 심각한 고민 등을 해결하려는 것이다. 종교의 기원은 오래이며, 그 동안 많은 질적 변천을 거쳐 왔으나 오늘날에도 인간의 내적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2. 종교의 기원설
종교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였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학설이 있다. 이미 원시시대, 수렵의 성공을 기원하는 벽화나 장법(葬法)에서도 영혼의 관념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종교기원설의 자료가 된 것은 지금도 원시적 생활을 계속하는 미개인의 종교였다. 신비한 힘을 가졌다고 믿어지는 주물(呪物)을 기원으로 보는 페티시즘설(說), 사자(死者)의 숭배를 최고(最古)로 보는 설,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육체 이외에 영혼을 상상한 것이 기원이라고 보는 애니미즘설, 마나(에너지와 같은 힘에 대한 원시신앙)를 애니미즘 이전의 신앙형태로 보는 마나이즘(manaism)설, 동식물과 인간과의 밀접한 관계의 신념을 원초(原初)로 보는 토테미즘(totemism)설 등이 19세기 말 이래 잇달아 제창되었다. 또 물질문화가 빈약한 미개민족에게 인격을 가진 지상신(至上神)이 많다는 점에서 연유된 원시 지상신설도 있다. 그러나 이들의 대부분은 단순한 관념으로부터 복잡한 관념으로의 경과에서 파악되는 심리적 억측에 의거하고 있으므로 실증적인 근거는 희박하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3. 종교의 특징
초경험적․초자연적이면서 의지를 가진 존재로 믿어지는 것이 신이나 영혼이며, 원리로 인정되는 것이 법․도덕이다. 이것들은 단순한 사상이나 이론이 아니라 종교적 상징으로 만자(卍字)나 십자가(十字架)는 물론, 신상과 같은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또 신의 초인간적 행동이 신화로서 전해지고 숭배의 일정한 형식인 의례가 행해지는데, 이러한 종교의 특징이 고대로부터 철학자․지식인들 사이에 종교에 대한 경멸심을 일으키게 하고, 과학의 인식과 모순된다고 지적받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일상의 경험으로는 도저히 체험할 수 없는 구체성․실재감이 사람들의 종교를 지탱해 가는 매력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신앙을 함께하는 자들끼리 신앙적 공동체를 갖는 데 있다. 같은 신앙을 가진다는 원칙 위에 결성된 집단을 교단이라고 하는데, 교단은 승려나 목사와 같은 전문가를 양성하여 신자에게 교리를 철저히 가르치며 공동체의 유지를 도모하는 한편, 외부에 대해서는 새로운 신자를 획득하는 행동, 즉 전도를 한다. 또한 교단에는 사회에서의 지배적인 종교를 볼 때, 사람들이 태어날 때부터 가입하는 경우와 자기 의사에 따라 가입하는 경우가 있다.

참고 자료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1』, 사계절, 1998.
村岡典嗣, 『일본의 신도사』, 예문서원, 1998.
,「일본의 종교 문화」, 2003.
장팔현, 『일본정치와 문화』, 아진, 2005.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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