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문학사
- 최초 등록일
- 2007.04.08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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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대문학_고시, 악부, 한부 발표자료입니다.
자료조사하면서 많은 책을 참고한거라 인터넷 검색내용보다는 훨씬 유용하실꺼에요
목차
Ⅰ.한대개관
-시대배경
-문단상황
Ⅱ.한부
-한부의 연원
-한부의 발전
-한부의 특징
-한부의 종류
-한부의 영향 및 문학사적 의의
Ⅲ.악부
-악부명칭의 유래와 변천
-악부의 분류
-악부시의 특징
-악부의 영향
Ⅳ.고시
-오언고시
-고시십구수
-고시십구수의 문학적가치
Ⅴ.작품
본문내용
2. 문단상황 :
한부는 한대문학의 주류로, 문인들이 황제와 귀족들에게 봉사하면서 주로 한제국의 번영을 칭송하는 내용, 군주귀족의 애호에 따른 아부문학으로, 극히 형식주의적 문학이다. 따라서 현실사회에 대한 반영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역사산문은 [사기]와 [한서]가 있으며, 한대의 시는 크게 발전되지 못한 상황으로 군주귀족이 애호했던 辭,賦에 밀렸다. 대부분의 문인들도 간혹 시를 짓는 정도로, [시경]과 [초사]를 모방하는 정도 수준에 불과하였으며, 오히려 시의 주요한 창작은 민간의 무명씨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문학의 주류를 형성치는 못했지만, 민간 무명씨의 노래들은 당시 현실사회를 잘 반영하고 있다.
「漢賦」
1.한부(汉赋)의 연원
賦는 본디 『詩經』六義의 하나이며, 시의 작법이지 문학의 체제는 아니었는데, 순황, 송옥 이후 문체로 고정되었다. 漢賦의 문체는 시와 산문 사이에 존재하는 특수한 혼합체(反文反詩-구법이 들쭉날쭉하고 장단이 일정하지 않아 산문의 특색이 있는 반면에 성률을 강구하고 압운을 하여 시가의 특색도 함께 지니고 있음. 시와 산문의 경제선상에 서있는 형식)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나 운문의 일종이다. 연원은 물론 詩經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楚辭를 거치면서 시의 범위가 확대되었고, 특히 산문 형식이 혼합되면서 문사가 화려해지는 등 賦의 특성을 갖추었다. 그러나 본래 장편의 송(誦)을 통해 현실을 풍자하던 賦는, 西漢 때의 무제(武帝)와 선제(宣帝) 이후로부터 문인들이 공을 노래하고 덕을 칭송해 공록을 얻는 도구로 삼게 되었다. 이러한 풍토는 200년 가까이 이어져 왔으며, 곧 漢賦의 주요한 내용적 특징이
되었다.
賦의 구성은 대체로 서(序)와 본문, 그리고 난(亂) 또는 신(訊)이라고 부르는 결말의 3부분으로 구성된다. 序에서는 주로 부를 짓게 된 원인을 설명하며, 본문에서는 부의 중심 내용을 기술하고, 亂에서는 전편의 대의를 개괄하거나 작자의 직접적인 이론을 전개하게 된다.
漢賦의 작가들은 솔직담백한 감정의 토로가 아닌, 어떤 사물에 대해 과장되고 아름답게 수식하는 것에 치중했다. 따라서, 漢賦는 진실된 감정이 결여되고 형식에만 치우치는 결과를 초래했다. 물론, 이러한 형식주의가 중국 문장의 수사에 상당한 공헌을 한 것을 사실이지만, 지나친 수사적 표현은 문학의 내용을 공허하게 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 또, 수사를 중시한 漢賦는 언어 사용이 극도로 치밀하고 기괴하기까지 했다.
참고 자료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사
중국고전문학의 이해
중국문학
그림과 도표로 보는 중국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