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슈미트의 파르티잔
- 최초 등록일
- 2007.04.09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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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파르티잔을 읽고 적은 감상문입니다.
목차
서론
이론의 전개
Ⅰ. 파르티잔주의에 대한 프로이센의 부조화
Ⅱ. 1813년 프로이센의 이상으로서 파르티잔과 그 이론화
Ⅲ. 클라우제비츠에서 레닌으로
본문내용
Ⅱ. 1813년 프로이센의 이상으로서 파르티잔과 그 이론화
1813년 4월의 프로이센 왕 칙령은 모든 국민은 침입하는 적에 대해 모든 종류의 무기를 사용해서 저항할 의무가 있다고 명하고 있다. 저자는 이미 그것이 나폴레옹에 대한 독일의 파르티잔 전투가 아니라는 것을 말했다. 국민군 칙령 자체는 3개월 후인 1813년 7월 17일에 이미 변경되어, 모든 파르티잔의 위험성과 모든 아케론의 활동성으로부터 깨끗하게 되었다. 1813년의 그 프로이센 칙령이 가지는 특별한 의미는 무엇이란 말인가? 그 의미는 이 명령이 민족의 방위를 위한 파르티잔을 정통화 하는 공식적인 기록이라는 점, 더구나 하나의 특별한 정통화, 즉 당시의 프로이센의 수도 베를린을 지배했던 정신과 철학에서 나온 정통화의 공식적인 기록이라는 점에 있다. 나폴레옹에 대한 스페인의 게릴라전, 1809년의 티롤 봉기, 1812년의 러시아의 파르티잔 전투는 경건하며 카톨릭을 받아가 그리스 정교를 믿는 민족들의 원시적이고 토착적인 운동들이었으며, 그들의 종교적 전통은 혁명적 프랑스의 철학 정신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았고, 그러한 한 후진적이었다. 분노한 나폴레옹이 그의 함부르크 총독 다부에게 보낸 편지에서, 스페인 사람들을 특히 30만의 승려들에 의해 오도되고 있는 암살적이며 미신적인 민족이라고 말하고
참고 자료
파르티잔, 칼슈미트 지음 , 김효전 옮김, 문학과 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