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과 스타덤
- 최초 등록일
- 2007.04.09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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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타덤과 팬덤에 관한 자료및 정리 입니다.
상세한 설명과 함께 다양한 예시를 들어 활용 및 참고가 많이 될수 있습니다.
목차
1. 팬덤에 대하여...
2. 스타덤에 대하여...
3. 우리나라에서 팬덤과 스타덤의 사례 조사...
우리나라의 팬덤 역사...
조용필
서태지
대형기획사로 개편되는 가요계
4. 팬덤에 관하여 긍정적인 시선과 부정적인 시선...
5. 팬덤에 관한 문제의식...(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1.팬덤에 대하여..
- 팬덤의 정의와 새로운 시각으로 팬덤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본다.
(1)팬덤의 일반적 정의
팬덤은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사회, 사람들을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어이다. 퍼내틱은 라틴어 파나티쿠스(fanaticus)에서 유래한 말로, 교회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즉, 팬덤은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팬덤의 개념은 단순히 그 사전적 의미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하게 정의되고 해석 되고 있다. (그 예로 스타덤이 인기스타의 지위와 스타의식을 통칭하는 개념과 더불어 팬덤은 팬의식-나는 누구의 팬이야-과 이를 둘러싼 주위의 현상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2)팬덤에 대한 기존의 지배적인 인식
특정 연예인을 위한 팬클럽이 생기면서 팬클럽 사이에 집단충돌이 일어나고, 특정 연예인을 상대로 한 스토킹은 물론, 사이버테러와 같은 부정적 현상도 많아졌다. 일부에서는 이를 팬덤현상이라 하여 팬덤을 하나의 병리현상으로 간주하면서 팬들을 집단적 광기에 취해 잠시의 현실도피를 추구하는 집단으로 간주하고 그들이 추구하는 스타덤은 내용도 의미도 없는 소비자본주의의 허상으로 바라보았다.
(3)팬덤에 대한 새로운 인식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에 대하여 팬덤을 청소년의 하위문화의 한 양식으로 판단하고 그에 따라 새로운 해석으로 팬덤을 이해한 인식이 있다. 바로 존 피스크 인데 존 피스크는 ‘팬덤의 문화 경제학(1996)’을 통해 팬덤이 스타덤에 대한 맹목적인 추종이라는 시선에서 벗어나 팬덤이 대중문화에 대한 공식적 참여 방식이라는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았다.
-팬덤의 문화 경제학-
존 피스크의 팬덤에 대한 정의
팬덤은 산업사회의 대중문화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으로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이, 대량 생산되어 대량 분배된 오락의 레퍼토리 가운데에서 특정 연기자나 서사체 혹은 장르를 선택하여 자신들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현상을 말한다.
존 피스크는 팬덤의 성격을 풀어내는 데에 있어 부르디외의 아비투스의 개념을 활용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아비투스란, 개인의 행동 속에서 내면화되고 육화된 성향체계를 말한다. 즉, 아비투스는 크게 유년 시절 가정과 학교 교육, 직업을 통해 매개된 내적 성향쳬계와 개인을 넘어선 사회집단의 구조로 이루어져 개인의 행위와 사회적 구조 사이를 매개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