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문화와 세계화
- 최초 등록일
- 2007.04.10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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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의 사례와 원인및 영향력과 그에따른 문제점 및 한계를 알아보자
목차
< 한류문화와 세계화 >
- 문화의 세계화인가? 문화산업의 세계화인가?
1. 한류(漢流)
2. 한류의 사례
1) 일본
가. 겨울연가 열풍
나. 사랑하고 싶어지는 `겨울연가`
다. 그 옛날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
라. ‘겨울연가’를 넘어서
2) 중국
가. 드라마
나. 대중음악
다. 영화
라. 게임
3. 한류를 바라보는 시각
4. 한류의 원인
5. 한류의 영향
가. 긍정적 효과
나. 문제점 및 한계
6. 한류를 지속시키기 위한 노력
본문내용
다. 영화
∙중국인들은 한국영화에 대하여 대체로 우호적이고 긍정적인 평가
∙중국 극장에 정식으로 수입되어 흥행하는 한국영화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
∙불법 DVD와 비디오가 개봉에 앞서 왜곡된 내용으로 둔갑하여 유통
라. 게임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정식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154개 중, 한국산 게임이 51.4%를 차
지
∙37개, 대만게임은 30개에 그친 반면 한국 게임은 80개에 달함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의 대세는 라이선스이며, 특히 한국 게임을 대리 운영하는 것이 주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꼽힘
∙합작 프로젝트가 급증하는 추세 (중국에 진출한 해외 업체 가운데 한국 업체들이 주류를 형 성, 그 수가 56개에 달함)
3. 한류를 바라보는 시각
∙문화민족주의적 입장
‘상업자본주의를 거부하고 한국적인 대중문화를 만들자’
→한류를 단순한 시장 확대가 아닌 아이덴티티 정립의 기회로 삼아야
∙신자유주의적 입장
경쟁력있는 상품을 길러 수출함으로서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자는 입장
→시장논리와 그 세상을 보다 포괄적으로 읽어내는 논의로 이어질 필요가 있다.
∙탈상업주의, 탈식민주의적 입장
한류는 탈식민주의, 탈서구중심주의의 계기
한류열풍은 몇세기에 걸친 전지구적 자본주의화 과정이자 근대화과정의 산물
문화인프라를 구축필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