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설사] 김윤식, 4~6장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7.04.13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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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과제하느라 엄청 고생했습니다. 직접 책을 보면서 요약을 했습니다. 이거 하나 받으셔서 조금만 바꾸시면 완벽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목차
제 4장. 리얼리즘 소설의 분화와 그 양상
1.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구도
2.「삼대」의 의미망
3. 식민지 경제질서의 탐구 : 채만식의 문학
4. 역사소설의 시대
5. 김유정․기타
제 5장 모더니즘 소설의 형성과 그 분화
1. 모더니티와 모더니즘
2. 글쓰기의 기원 : 이상문학
3. 논리와 생리의 미분화 : 『3․4문학』파의 문학
4. 고현학과 그 변주 : 박태원
5. 『단층』파와 지식인 문학․전향문학과의 관계
6. 허준․최명익의 심리주의 소설
7. 모더니즘, 리얼리즘 고리고 파시즘
제 6장. 해방공간의 문학 형식과 현실 인식의 소설적 경험 양상
1. 지식인 문학관의 계보 : 논리와 현실감각
2. 리얼리즘의 다섯 가지 형식
3. 해방공간의 문학 : 정치와 문학의 네 가지 형식
본문내용
제 4장 리얼리즘 소설의 분화와 그 양상
1.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구조
1920, 30년대 우리 소설사의 중심축은 그 뚜렷한 이념성의 선도 아래 우람하게 뻗어 있는 경향소설과 염상섭․채만식 등의 소설이었다. 「고향」이 대표하는 경향소설과 염상섭․채만식 등의 소설은 구체적 형상화를 통해 당대 현실의 총체성을 담아내고자 했고, 이 같은 의도를 상당한 수준에서 성취하였다는 점에서 다 같이 리얼리즘의 범주에 든다. 다만 세계관의 차이와 이에서 비롯하는 방법론의 서로 다름에 의해 구별될 뿐이다. 이처럼 경향소설과 염상섭․채만식 등의 소설을 리얼리즘이라는 범주로 함께 묶을 때, 이 시기 소설사는 그 반대편에 놓이는 이상․박태원 등의 모더니즘 소설과의 대립 구도로 파악된다.
2. 「삼대」의 의미망
1) 내면 고백에서 풍속의 탐구로
1926년 1월, 염상섭은 재도일한다. 귀국한 지 6년만에 초기 3부작과 「만세전」을 발표하고 작가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다졌을 뿐 아니라, 민족주의 진영을 대표하는 비평가로 나서서 날카로운 필봉을 휘둘렀다. 염상섭은 「6년 후의 동경에 와서」(『신민』, 1920, 5)라는 수필에서 그 이유를 (a)\
참고 자료
1판 4쇄 2005년 9월 22일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