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맹자 리포트(방통대/2007)
- 최초 등록일
- 2007.04.16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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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목]한글판 맹자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D형맹자/ 맹자, 맹자지음 , 차주환옮김, 명문당/ 5장 등문공장구(상) , 148쪽부터 177쪽까지
<참고자료> 2007년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리포트 주제에 따라 작성된 자료입니다.
한글파일, 7페이지
목차
Ⅰ. 요약
1) 시대적 배경
2) 선택부분의 글 요약
1. 도는 하나 뿐이다.
2. 천상은 스스로 마음을 다할 뿐이다.
3. 정치는 민생을 안정시키는 데서부터
4. 허행의 학설을 배격한 맹자
5. 묵자는 이단자이다.
Ⅱ. 요약부분에 대한 독후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요약
1) 시대적 배경
孟子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맹자가 살았던 당시의 상황을 알아두는 것도 중요한 일임에 틀림이 없을 것이다. 맹자는 기원전 372년에 나서 298년에 죽었다. 공자가 죽은 뒤 100년쯤 지나서 태어난 셈이다. 맹자 스스로도 공자를 이었다고 자부했으며, 후세 사람들 또한 맹자를 `공자에 버금가는 성인`이라고 불렀다. 그래서인지 생존 연대가 잘 맞지 않는 문제가 있음에도, 맹자가 공자의 손자인 자사의 문인에게서 배웠다고 전해진다. 맹자는 전국 시대의 철학자였다. 전국 시대는 공자가 활동했던 춘추 시대보다 혼란이 더 심했다. 봉건 체제 내의 하극상이 매우 잦아졌고, 민중에 대한 수탈이 극에 달했습니다. 맹자의 표현처럼 들에는 굶어 죽은 시체가 그득하고, 살아 있는 민중들도 굶주린 기색이 뚜렷했다. 그래서 위로는 부모를 모시기에 부족하고, 아래로는 처자식을 먹여 살리기가 어려웠다. 그런데도 지배자들은 사치와 탐욕, 그리고 침략 전쟁을 일삼았습니다. 그런 가운데 점차 몇몇 세력 있는 제후들에게로 힘이 모아졌고, 맹자는 그 가운데 일부 임금들에게 질서 회복의 기대를 걸기도 했다. 그들이 제선왕, 양혜왕, 등문공 등이었다. 맹자의 생애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다. 다만 분명한 것은, 공자가 했던 것처럼 제자들과 함께 여러 나라를 찾아다니면서 도덕을 바탕으로 한 왕도 정치를 부르짖었다는 것이다. 당시 제나라 수도의 직문 아래에 학자 단지를 세워 놓고, 훌륭한 선비들을 초빙하여 우대하였다. 여기 모인 사람들을 직하학파라고 불렀는데, 맹자도 한때 그곳에 머물렀다.
참고 자료
[한글판맹자] 맹자지음 , 차주환옮김, 명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