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최초 등록일
- 2007.04.17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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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의 교육은 처음부터 현재와 같은 모습이 아니었다. 세월과 함께 변하여, 오늘과 같은 모습을 띠게 된 것이다. 현재 한국의 교육제도는 세계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학교 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각 시대마다 교육은 역사적,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면서, 동시에 역사적, 사회적 조건이 가해온 제약에 대응하면서 그 모습을 만들어 간다. 이 장에서는 학교제도의 발전과 아울러 학교제도 개혁론을 사회문화적 맥락에 비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2. 개화기의 교육
Ⅱ. 일제(日帝) 강점기
1. 일제 식민지주의 교육 준비기
2. 식민지주의 교육 추진기
3. 식민지주의 교육 본격화기
4. 황민화 교육 정책기
Ⅲ. 분단하의 교육제도
2. 미군정기의 교육
Ⅳ. 정부수립 이후
제1공화국~6공화국, 문민정부,
본문내용
우리의 교육은 처음부터 현재와 같은 모습이 아니었다. 세월과 함께 변하여, 오늘과 같은 모습을 띠게 된 것이다. 현재 한국의 교육제도는 세계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학교 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각 시대마다 교육은 역사적,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면서, 동시에 역사적, 사회적 조건이 가해온 제약에 대응하면서 그 모습을 만들어 간다. 이 장에서는 학교제도의 발전과 아울러 학교제도 개혁론을 사회문화적 맥락에 비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Ⅰ.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 조선시대의 교육
조선시대에는 성리학적 도학정신이 정신적인 지표와 교육이념의 중추를 이루었다. 이에 기초한 유교교육은 일반 서민을 위한 교육이라기보다는 정치적 이상 실현을 위한 것으로 등장하였다. 또한 교육내용에 있어서 경전 중심의 인문교육을 숭상하고 실업교육을 천시하여, 교육의 대상과 내용에 배타성이 깊이 내재되었다. 이러한 부정적 측면에도 불구하고 조선시대의 유학교육은 그 자체가 생활 규범화되어 전 국민에게 도덕적 윤리관을 심어 주었으며, 유학자들의 깊이 있는 학문체계는 한국 교육사상 및 정신문화에 크게 이바지했다. 조선 후기에는 성리학에 대한 비판으로 실학사상이 대두되어 실사구시(實事求是)에 의한 새로운 학풍이 등장했다. 이러한 사상적 배경을 근거로 한 조선시대의 교육제도는 성균관(成均館)이 있어 최고학부의 구실을 하였고, 중등교육기관으로 중앙의 사학(四學)과 지방의 향교가 있었으며, 사립교육기관으로 서원(書院)과 초등사설교육기관인 서당 등이 있었다. 이에 대한 교육행정은 육조 중 예조가 주관했으며,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감독하기 위해 <<학령>>과 <<경국대전>> 등 각종 교육법규를 제정했다. 성균관에서는 유학교육을 실시하였는데, 교육내용은 경술(經術)과 문예를 주로 하여 강독․제술(製述)․서법으로 나눈다. 향교는 이미 고려시대부터 지방재정에 의하여 운영되던 중등 정도의 교육기관으로, 조선시대에는 부․목․군․현에 각각 향교를 하나씩 설립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교육사회학 / 김신일 / 교육과학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