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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에릭프롬의 소유냐 존재냐을 읽고 요약하기

*아*
최초 등록일
2007.04.19
최종 저작일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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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릭프롬의 소유냐 존재냐을 읽고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위대한 약속, 그것의 불이행, 그리고 새로운 대안(代案)
환상의 종말
위대한 약속은 왜 이루어지지 않았는가?
재난을 방지할 수 있는가?

제 1장 소유와 존재의 차이에 대한 이해

1. 일반적 고찰
소유와 존재의 차이의 중요성
존재의 철학적 개념
소유와 소비
2. 일상적 경험에 있어서의 소유와 존재
학습
기억
대화
독서
권위의 행사
지식의 소유와 앎
믿음
사랑
3. 구약․ 신약성서 그리고 에크하르트의 저서에 있어서의 소유와 존재 - 4
구약성서
신약성서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제 2장 두 가지 존재 양식의 기본적 차이 분석

4. 소유 양식이란 무엇인가?
취득적 사회-소유 양식 토대
소유의 본질
소유 양식을 지탱하는 기타 요소
소유 양식과 항문적 성격
금욕주의와 평등
생존적 소유
5. 존재 양식이란 무엇인가?
능동적이라는 것
능동성과 수동성
실재로서의 존재
주고 공유하고 희생하려는 의지
6. 소유와 존재의 새로운 측면
안정-불안정
연대- 적대
기쁨-쾌락
죄-사면
죽음의 두려움-삶의 확인
여기, 지금- 과거, 미래

제 3장 새로운 인간, 새로운 사회

7. 종교, 성격, 사회
사회적 성격의 기초
사회적 성격과 ‘종교적’ 욕구
서구 세계는 기독교적인가?
휴머니즘의 저항
8. 인간 변혁의 조건과 새로운 인간의 특질
새로운 인간
9. 새로운 사회의 여러 가지 특징
새로운 인간 과학
새로운 사회-그 실현의 가능성

본문내용

서론: 위대한 약속, 그것의 불이행, 그리고 새로운 대안(代案)
<환상의 종말>
무한한 발전이라고 하는 위대한 약속은 산업 시대가 열린 이래 여러 세대에 걸쳐 사람들의 희망과 신념을 유지시켜 왔다.
우리는 우리가 무한한 생산 도상에 있으며, 동시에 무한한 소비 도상에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으며, 기술이 우리를 전능한 존재로 만들었다는 사실과 과학이 우리를 전지(全知)한 존재로 만들었다는 사실을 느낄 수가 있다. 우리는 신(神)이 되어 가고 있었던 것이다. 무한한 생산, 절대적 자유, 무한한 행복의 삼위일체가 무한한 발전이라는 새로운 종교의 핵을 형성했으며, 무한한 발전이라는 새로운 지상 도시는 하느님이 성읍(城邑;천국)을 대신했다.
<위대한 약속>은 왜 이루어지지 않았는가?>
위대한 약속의 좌절은, 산업주의의 본질적 경제 모순은 젖혀 놓더라도, 다음의 두 가지 주요한 심리학적 전제에 의해 산업 체계 속에서 발생했다.
(1) 삶의 목적은 행복이다. 즉, 그것은 최대한의 쾌락으로서, 한 사람이 느끼는 모든 욕망이나 그의 주관적 욕구의 만족인 것이다. (2) 자기중심주의와 이기적 행위 및 탐욕은, 그 체계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것들을 발동시킬 필요가 있는 것처럼, 조화와 평화로 통한다.
에피쿠로스의 경우에는 순수한 쾌락이 최고의 목표인 데 반해, 아리스티푸스에 있어서는 쾌락이란 고통의 부재요, 영혼의 평안이었다. 에피쿠로스에 의하면, 욕구 충족으로서의 쾌락은 인생의 목표가 될 수 없다. 그런 쾌락 뒤에는 반드시 불쾌가 따르는데, 그것은 인간을 그의 참된 목표인 고통의 부재로부터 멀리 떼어놓기 때문이다. ‘인생의 목표는 인간의 모든 욕구의 충족’이라고 하는 주장은, 아리스티푸스 이후 17,8세기의 척학자들에 의해 처음으로 분명하게 표명되었다.
인간의 소유에 대한 열정은 결코 끝남이 없는 계급 전쟁으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그런데 누구나가 좀더 많이 소유하려는 욕망을 버리지 않는 한 계급의 형성은 멈추지 않을 것이며, 따라서 계급 전쟁 또한 결코 끝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을 세계적 차원에서 말한다면, 국제 전쟁은 필연적으로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즉, 탐욕과 평화는 상호간의 방해 요인이다.
<재난을 방지할 수 있는가?>
지도자들은 어떤 재난을 피할 수 있게 해 주기 위해 효과적인 어떤 것을 수행하고 있는 것처럼 위장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많은 행동을 취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즉, 쉴새없이 열리는 회담, 결의안, 군비 축소 회의 등은, 지도자들에 의해 깊이 인식되고 있는 것 같은, 또 그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계획이 실천에 옮겨지고 있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그러나 진짜 중요한 것은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지도자들도 피지도자들도, 올바른 길을 알아 그것을 향해 밀고 나아가는 것 같은 표정을 지음으로써, 자기들의 양심과 생존에 대한 자기들의 소망을 마비시키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의 설명은 그 체제로 말미암아 생겨나는 이기성(利己性)은 지도자들로 하여금 개인의 성공을 사회적 책임보다 더 높이 평가하게 하다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에릭프롬, 소유냐 존재냐
*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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