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법과 계몽주의
- 최초 등록일
- 2007.04.22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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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연법과 계몽주의
목차
I. 자연법의 기초
1. 고대의 자연철학적 학설들
a) 그리스의 법사고
b) 로마의 법사고
2. 기독교적·스콜라적 자연법론
a)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b) 토마스 폰 아퀴노
c) 주의주의와 유명론 그리고 실재론의 도전
d) 스페인의 후기스콜라학의 자연법
II. 합리주의적 자연법론
1. 세속적 자연법으로서의 이성
2. 유럽에서 근대의 세속적 자연법의 행로
a) 자연법과 재판실무
b) 신학적 근거를 갖지 않는 자연법
c) 자연법과 국가권력
d) 자연법과 현대적 관용
III. 자연법의 최종적 세속화
1. 독일의 이성법사상가
a) 자연적 사회윤리로서의 자연법
b) 법의 백과전서로서의 자연법
2. 자연법체계와 법전화
본문내용
I. 자연법의 기초
근본적이고 인간의 본성과 존재에 내재해 있는 법으로서의 자연법은 궁극적으로 세계관적 또는 윤리적으로 정초되었으면서 순수 실정적이지는 않은 모든 법의 근저에 놓여 있다. 또한 자연법은 인간의 본능과 이성영역으로부터 불변적·초시간적인 원칙들을 도출해 낸다는 요구를 담고 있기 때문에 법의 영원한 문제이다.
인문주의법학의 혁신운동이 독일에서는 17세기경에 시작된 정신적·사회적 삶의 세속화를 성공적으로 유발하였다. 중세를 특징지웠던 세계관의 형이상학적 기초가 동요되었다. 고대속에서 재발견된 인간상이 세계관의 중심부에서 새로운 이상형(Ideal)으로서 등장했다. 정밀한 자연과학의 성립과 더불어 철저한 “세계의 탈주술화”(Max Weber)가 시작되었다. 갈릴레이(Galileo Galilei, 1564-1642)는 실험을 통해 자유낙하의 자연법칙을 발견함으로써 근대 역학을 발전시켰다. 영국의 수학자이며 물리학자인 뉴톤(Isaac Newton, 1643-1727)은 물리적·기계적 자연인식의 창시자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