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호이징가의 유희론
- 최초 등록일
- 2007.04.22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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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호이징가의 놀이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호이징가의 호모 루덴스(Homo Ludens) 책에 나오는 놀이의 규칙, 특성 의의 등이
기술되어있습니다.
목차
3. 호이징가와 카유아의 유희론
(1) 노동과 놀이
(2) 호이징가의 호모 루덴스(Homo Ludens)
① 놀이의 특성
② 놀이의 규칙
③ 오늘날의 놀이
④ 호모루덴스의 의의
본문내용
(1) 노동과 놀이
노동 - 결과를 목적으로 하는 과정ㆍ수단
놀이 - 그 자체가 목적
(2) 호이징가의 호모 루덴스(Homo Ludens)
호이징가는 인간이 ‘호모 사피엔스(생각하는 인간)’나 ‘호모 파베르(만드는 인간)’이기보다는 오히려 ‘호모 루덴스’, 곧 ‘놀이하는 인간’에 더욱 가깝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놀이는 문화의 한 요소가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놀이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사냥은 물론 전쟁조차도 놀이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문명은 놀이 속에서 놀이로서 생겨나 놀이를 떠나는 법이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은 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표현한다고 주장했고 ‘놀이 정신이 없을 때 문명은 존재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① 놀이의 특성
㉠ 자유 - 모든 놀이는 자발적 행위이다. 명령에 의한 놀이는 이미 놀이가 아니다. 자유라는 성 질에 의해서만이 놀이는 자연의 진행과정과 구분된다. 또한 놀이는 현실적인 다른 목표를 의도 하지 않고 그 자체로 즐기기 위하여 행해지는 활동이다.
㉡ ‘일상적인’ 혹은 ‘실제의’ 생활이 아니라는 것 - 오히려 실제의 삶을 벗어나 아주 자유스런 일시적인 활동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 즉, 필요나 욕망의 직접적인 만족 여부의 바깥에 있다.
㉢ 장소의 격리성과 시간의 한계성 - 놀이는 제한된 시간과 장소 속에서만 ‘놀아지는’ 것이다. 예컨대, 술래잡기 놀이는 놀이 성원들이 약속한 공간, 시간 하에서만 행해진다. 즉, 놀이 참여자 들은 ‘이 전봇대에서 저 전봇대까지만 움직일 수 있다`, `점심 먹을 때까지만 한다` 등등의 언명 으로 놀이하는 시공을 규정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