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와 도가 사상의 교육적 측면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7.04.22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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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가와 도가 사상의 교육적 측면을 비교한 레포트.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유가 사상에서의 교육
가. 유가 사상의 근본적인 교육관 (교육의 목적 및 가치)
(1) 공자
(2) 맹자
(3) ≪중용(中庸)≫과 ≪대학(大學)≫
나. 유가 사상의 교육법과 교육 내용
3. 도가(道家) 사상에서의 교육
가. 도가 사상의 근본적인 교육관
나. 지식과 가치를 부정한 도가
(1) 일상적 지식을 부정함
(2) 인의(仁義)와 예를 부정함
4. 유가 · 도가 사상의 교육적 측면의 비교
가. 교육적인 태도
나. 교육의 목표
5. 유가 · 도가 사상의 교육적 측면의 대조
가. 득도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
나. 인의(仁義)와 예(禮)가 갖는 가치 수용 여부
6. 마치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어느 학자는 세계 어느 지자(智者) 성자(聖者)의 글 중에서도 ‘배운다[學]’로 그 첫 귀절이 시작되는 책은 《논어(論語)》 밖에 없다고 했다. 《논어》의 첫 편 학이(學而)의 첫 마디가 무엇이었던가? 그렇다. 子曰(자왈), 學而時習之(학이시습지)면 不亦說乎(불역열호)아? 배운 것을 때때로 반복하여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이처럼 공자(孔子)를 중심으로 하는 유가(儒家)는 교육에 상당히 적극적인 입장이다. 그렇다면, 동양사상에 있어서 유가와 함께 큰 맥을 형성하고 있는 도가(道家)에서는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한편으로는 닮았지만, 전체적인 궤를 달리 하는 이 두 사상을 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비교해 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물의 주제이다.
2. 유가 사상에서의 교육
가. 유가 사상의 근본적인 교육관 (교육의 목적 및 가치)
(1) 공자
· 子曰(자왈), 學而時習之(학이시습지)면 不亦說乎(불역열호)아? 有朋(유붕)이 自遠方來(자우원방래)면 不亦樂乎(불역낙호)아? 人不知而不溫(인불지이불온)이면 不亦君子乎(불역군자호)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