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학]근대정치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04.30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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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자료입니다.
근대정치사상에 대한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목차
1.(슈타인-공동체10)
공동체(Gemeinschaft)의 개념
공동체 내에서의 인간 개개인의 노동의 의미
2.시민사회(Gesellschaft)
3.맑스와그람시
맑스와 그람시에 있어서의 시민사회
4.맑스2
맑스가 헤겔의 국가개념에 대한 비판했다고 한 이유
본문내용
1.(슈타인-공동체10)
공동체(Gemeinschaft)의 개념
◎게마인샤프트(Gemeinschaft)의 사전적인 의미 -->공동 또는 공동체사회
◎슈타인은 인간 욕망의 무한성과, 인간 능력의 시간적, 공간적 유한성에서 파생되는 모순은, 무제한의 인간들이 하나의 집합 상태를 이룸 으로서 극복되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인간의 집단이, 인간 개개인이 아무런 연관의식 없이 단순히 모여있는 상태로서만 존재하게 된다면, 이는 가난의 집단화만을 의미 할 뿐, 앞서 언급한 모순을 제거하는데 조금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슈타인이 의미하는 인간들의 집합체 →서로가 서로를 위해 존재하는(Freinanderstehen)집합체 ◎개인이 전체를 위해, 그리고 또 다른 개인을 위해 존재 한다면 →인간 개개인의 시간적, 공간적 유한성을 극복 →인간의 무제한적인 욕망을 충족시켜 줌
◎이러한 인간들의 집합체 →공동체(Gemeinschaft)
공동체 내에서의 인간 개개인의 노동의 의미
◎무한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재화 생산의 한 수단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
◎노동의 다양성에 의해서만 집단 구성원의 자아(Persnlichkeit)의 완성이 실현되어질 수 있 →구성원간의 상호적 종속성이 발생
◎인간 개인 능력의 한계 때문에, 자신의 능력에 따른 제한적인 재화만을 생산 →개인이 생산해내는 재화의 그 집단 내에서의 의미, 즉 중요성에 따라, 그 개인이 집단 내에서 갖는 의미도 달라짐→집단 내에서는 하나의 위계질서가 성립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