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밀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04.30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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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밀의 사상에 대해서 비판과 의의 까지 정리 해놓은 자료 입니다.
목차
1. 밀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3. 밀의 사상
1) 자유
2) 대의제 민주주의
3) 여성론
4. 밀의 사상에 대한 비판
5.의의
본문내용
1. 밀의 생애
: 밀은 1806년 5월 20일 스코트랜드의 사회학자이자 경제학자인 제임스 밀(James Mill, 1773~1836)
의 9명의 자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그의 아버지와 스승인 오스틴에게서 집중적인 훈련을 받아 새 세대의 공리주의 지도자가 된 지적 천재였었다. 밀의 특징은 핍박받은 계급 또는 권력없는 하층계급에 대한 커다란 연민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그의 생각은 노동자계급과 여자들을 위하여 실제 많은 사회혁명을 일으키게 한 것이다. 밀이 체계적으로 그의 정치사상을 논술한 두 개의 논문 즉 『자유론』(1859) 과 『대의정치론』이 있으며, 그 외 그의 저서로는 <의회 개혁에 관한 구상>, <대의제 정부에 대한 고찰(1861)>, 「공리주의론」,「자서전」등을 들 수 있다.
2. 시대적 배경
: 인류는 이성의 빛으로 계몽되어야 한다고 믿었던 18세기는 지나갔다.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이라는 인류의 삶을 뒤바꿔놓는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사회에 대한 투철과 과학적 분석을 통해 인류는 계몽되고 사회진보는 지속될 수 있다’는 (일종의)낙관론은 19세기에 들어오면서 그 설득력을 잃고 있었다.
그 당시 유럽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선진모델이었던 영국에서조차 봉건적 잔재를 완전히 청산하지 못했고, 산업자본주의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종류의 사회적 문제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자본가-노동자-지주계급들 간의 심각한 계급갈등은 물론이고, 노동자 대중은 여전히 빈곤과 무지에 시달렸다. 시민적 민주주의 사회의 건설은 아직도 먼 이상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유주의, 자본주의가 질적으로 새로운 도전을 받게 된 것은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새로운 사회체제로의 전환요구, 즉 여러 종류의 사회주의가 대두된 것이다. : 이제 19세기는 구체제의 청산과 아울러 사회주의의 도전에 응답해야 하는 이중적 과제를 안게 되었다. 이 시대의 영국을 살펴보면 먼저 사회적 제도와 관습의 기원을 공익에서 찾았다. 흄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공리주의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간단한 공식으로 요약되어 법과 정치제도의 급진적 개혁을 요구하는 소위 ‘철학적 급진주의’사상적 기초로 기능하였다. 그것은 요컨대 사회적 개선노력을 인도하는 목표기준으로서 등대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비록 공리주의가 모든 개인이 동등한 도덕적 가치를 갖는다는 평등의 전제 위에서 개인후생을 집계하여 사회후생을 도출하고, 후자를 극대화하는 행동이나 규칙을 옹호하려고 하지만, 그것은 자생적 질서의 중심적 역할을 강조하는 자유주의 기본정신과 달리 다분히 사회적 후생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사회공학의 색채를 띄고 있기 때문에 자유주의와 사상적 갈등, 또는 불화의 씨앗을 내포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민주주의의 모델, 데이비드 헬드, 이정식 역, 도서출판 인간사람, 1983
현대정치사상, 바라다트, 신복룡 외 역, 서울 평민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