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철학을 읽고 김대권지음
- 최초 등록일
- 2007.05.01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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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대권 박사가 지은 교회음악철학을 추려습니다.
목차
제1장교회음악의 패러다임을 향하여
제2장찬양의 본질
제3장찬송은 하나님을 향한 최상의 섬김입니다.
제4장음악은 하나님께 올려드릴 봉헌의 기회입니다.
제5장찬양대
본문내용
제1장
교회음악의 패러다임을 향하여
교회음악에 대한 정체성과 그 리더십을 이해선 이전의 각 시대 상황들 가운데 개개의 다양한 소리들을 가능하게 했던 그 무엇을 다룸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교회 음악의 패러다임을 위해서는 바른 신학에 근거한 교회음악 철학이 전제됩니다. 교회 음악 철학은 음악사역 현장에서 음악이 어떤 비전에 의해 동기와 목적이 세워지고 그 토대위에서 또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 지를 결정하게 해주는 사고를 가리킵니다.
교회음악 철학은 성경에 기초합니다. 진리의 말씀 안에 담겨진 교훈과 사고에서 교회음악의 패러다임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겁니다. 이를 위한 토대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엡4:12)란 말씀에 있습니다. 교회음악은 교회에 의해서 이해되어져야 하는 원칙 가운데 음악을 통한 섬김이란 사역의 비전을 갖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교회음악은 음악이 교회를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음악을 이끌어 가는 것입니다.
음악은 교회에 우선하지 않을뿐더러 교회의 방향이나 비전을 제시하는 위치에 설 수도 없습니다.
반면에 교회는 그의 사명과 비전속에서 수많은 열매들 중에 음악을 포함합니다. 음악 그 자체의 사명과 목적을 위해 교회가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교회를 위해 음악이 있는 것이지 음악을 위해 교회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교회음악은 결코 종교음악이 아니라 교회에 의한, 교회를 위한, 그리고 교회 및 세상을 향한 음악입니다.
교회음악은 교회의 본질에 토대를 둔 음악입니다.
교회음악은 음악의 본질 위해 세워진 것이 아니라 교회의 본질에서 나온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교회음악의 시작은 음악이 아닌 교회로부터이며, 그 교회에서 수많은 사역들에 의해 이뤄진 음악소리라는 것입니다. 그런 까닭에 교회음악을 설명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교회의 속성과 의미를 먼저 살펴야만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