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과학]정보산업과 정신건강

*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5.01
최종 저작일
2006.10
22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대 정보산업과 이에 대한 현대인의 정신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정보산업과 정신건강 : 중독

1.정보산업이란?

2.정보산업 속 중독 문화

3.중독이란?

4.인터넷 중독
4 -1. 사례
4 -2. 인터넷 중독의 원인
4 -3. 인터넷(게임)중독의 증상
4 -4.인터넷 중독의 예방 및 치료
*<첨부>인터넷 중독 평가지

5.쇼핑(명품)중독
5 -1.사례
5 -2.쇼핑(명품)중독의 원인
5 -3.쇼핑(명품)중독의 유형, 문제점
5 -4.쇼핑(명품)중독의 해결방안
*<첨부>쇼핑중독 자가 진단 표

6.맺음말

본문내용

1.정보산업이란...
‘앨빈 토플러’는 물결이론을 통해 다음과 같이 시대의 변화를 제시 하였다.
1단계 농업혁명부터 2단계 산업혁명, 그리고 3단계 정보화혁명 으로 시대는 변하고 현재 우리는 정보화 시대를 거쳐 지식 기반으로의 사회로 나가는 그 중간 길에 서있다고 볼 수 있겠다. 종래의 농업사회와 공업사회에서는 물질과 에너지가 가장 중요한 자원이었다면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가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되며, 점차 산업구조가 제조업 중심에서 정보·두뇌 산업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그럼 현 시대를 이끌어가는 정보산업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자. 정보산업이란 간단히 정의 하면 정보를 생산·가공·유통·판매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는 교육·출판·인쇄·신문·방송·통신 등 종래의 지식에 관련된 산업까지도 포함하고 있어 지식산업이라고도 한다. 좁은 의미로는 컴퓨터·반도체·통신기기를 비롯한 하드웨어 산업, 소프트웨어 산업, 정보처리업, 정보통신업 등 컴퓨터와 직접·간접으로 관련된 일련의 산업을 말한다. 정보산업은 산업사회의 거대화·시스템화·생력화 등의 진전에 따라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종래의 산업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제4차 산업이라고 할 때도 있다.

2.정보산업 속 중독문화
그러나 밝은 면이 있다면 그에 상반되는 어두운 면이 있듯이 정보산업에 대한 각종 폐해도 생겨났다. 정보산업에 있어 중요한 자원 중 하나인 컴퓨터, 방송, 신문들을 통한 대중매체들이 사람들 곁에 쉽게 자리를 잡고 친숙해지면서 거기에 의존하게 되는 쉽게 말해서 중독현상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의도는 컴퓨터, 매체를 통한 쉽고 빠른 정보의 공유, 전달 이였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의존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고 나아가 일상적인 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로 그 피해는 심각했다.
대표적인 예로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 중독(게임중독), 대중매체를 통한 쇼핑중독이 있는데 중독의 뜻과 현상, 건강에 끼치는 영향 등을 이제 알아보도록 하겠다.

3.중독이란?
섹스·도박·성형·알코올·니코틴·마약·쇼핑·절도·주식·인터넷….중독(中毒)의 대상은 수없이 많다. 중독증이 걸린 사람들은 나중에 후회할망정 외면하지 못한다. 문제는 당사자들도 그 사실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고사성어 중 과유불급(過猶不及)이 있다. 지나치면 오히려 해를 끼칠 염려가 있다는 뜻이다. 전체 중독 환자의 숫자는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 단지 추산일 뿐이다. 그러나 사태의 심각성 때문에 모두가 공감대를 나타낸다. 무엇에 중독되면 일상적인 인간관계나 생활의 리듬이 파괴되기 때문에 두려운 것만은 아니다. 술이나 마약과 같이 한번 빠지면 헤어나기 힘들 것이라는 생각에 더욱 두려워진다. 사실 무엇에 중독된다는 것은 일상적인 인간관계나 생활의 리듬이 파괴 될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건강도 해치게 되는 상황을 가리킨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이란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로 많은 시간 동안 인터넷을 하거나 거의 강박적으로 인터넷을 하게 되는 경우가 해당된다. 잘 알려져 있듯이, 중독(의존)이란 개념은 알코올, 카페인, 필로폰 등의 각종 마약의 남용과 그에 이은 신경학적 변화로 유발되는 상태로 쓰여 왔다. 의존은 남용 행동에 대한 조절능력 상실, 심리적, 신체적 부작용, 부적응적인 행동 양식, 집착, 갈망, 내성과 금단증상 등의 특징으로 규정된다. 이는 여러 특수한 행위에서도 똑같이 나타난다. 즉, 쇼핑, 식이, 컴퓨터, 게임 도박 등에도 ‘행위 중독’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이다. 이러한 행동에도 똑같이 강박적이거나 과도한 행동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태를 정신과 전문의들은 중독을 ‘충동 통제 장애’라고 진단, 만성질환으로 보고 있다.

참고 자료

인터넷 중독의 이해 스티븐 O. 와터스 | 이소희 | 학지사
NAVER 뉴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인터넷 중독 예방 상담센터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사회과학]정보산업과 정신건강
AI 챗봇
2024년 09월 0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2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