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선후기 사설시조에 대해 특징과 그 에대한 현재의 관점에서 문학사적 의의까지 정리해
보습니다.
참고문헌 총 13권정도 찾아봤구요, 쪽수는 총 7page됩니다.
인문학, 특히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듯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사설시조의 명칭과 발생
2.2 사설시조의 담당층
2.3 사설시조 형식
2.4 사설시조의 내용상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辭說時調’란 전통시가의 한 양식으로서 『청구영언』,『해동가요』, 『가곡원류』 등 여러 가곡집에 전하는 노래들 가운데 ‘만횡청류’, ‘言樂’, ‘言編’, ‘三數大葉’등 言弄의 곡조에 얹어 부를 수 있는 노래말을 통칭하는 이름이다. 많은 노래들이 그 시대적 사명을 다하고 고전으로 남아 있는데 반하여, 평시조와 사설시조만이 오늘에 이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민문학으로서의 성격과 내용 및 그 형태의 독특함으로 하여 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또한 내용과 형식의 파격성과 자유분방함 때문에 서민문학의 하나로써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사설시조는 같은 시조라 하지만 평시조와는 여러 면에서 현저한 차이가 있는 새로운 형태의 문학이다. 우선 길이에 있어 비록 3장으로 구분은 되나 평시조의 정형을 깨뜨리고 각 장들은 그 길이가 길어진다. 사용된 어휘에 있어서도 파격적이며 독특하다. 그리고 율조에 있어서도 평시조와 같이 여유 있고 점잖은 4음보격의 평이함이 아니라 빠르고 휘몰아가듯 촉급한 것을 즐긴다. 사설시조와 평시조의 이러한 차이는 그것을 짓고 향유하는 주인공들의 사상의 변화에서 말미암은 것이다. 사대부들이 숭고한 이념이나 단아한 자신들의 여유 있는 생활을 노래하기에 적합한 것이 평시조라 한다면, 조선후기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현실비판에 눈 뜬 서민성을 띤 담당층들의 노래가 바로 사설시조라 할 수 있겠다.
( 우리 조는 사설시조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기 위해 이것의 개념과 발생시기, 몇몇 작품을 통한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작가계층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형식과 발생시기논란에 대해서는 간략히 이러한 연구들이 있어왔다는 정도만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으며, 작품 위주로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작가계층 문제에 비중을 두고 심도 있는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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