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와 영웅 서사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7.05.04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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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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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삼국유사와 영웅 서사 문학
<목 차>
Ⅰ. 삼국유사
⑴ 편찬 동기(의도)
⑵ 일연의 사상(역사관)
⑶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의 비교
⑷ 삼국유사의 체재(구성)
⑸ 삼국유사의 내용과 그 해석
Ⅱ. 영웅서사문학
⑴ 영웅서사문학의 정의
⑵ 영웅서사문학의 종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영웅신화
1) 영웅신화의 정의
⇒ 영웅에 관한 신화라고 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영웅은 신화적 내용으로 되어 있기도 하고 전설적 내용으로 되어 있기도 해서 엄격하게 정의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다양한 존재 양상, 전승 형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도 정의하기가 어렵다.
영웅신화는 성격상 신화와 전설의 양 층위에 걸쳐 있으며, 그 경계면에서 영웅신화의 정의하는 일 자체가 줄타기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초경험적 세계와 경험적 세계의 사건이 복합되어서 영웅의 다단한 행위를 이중적으로 짜나가는 것이 영웅신화의 본질적 면모라고 할 수도 있다. 영웅신화의 비현실적 행위와 현실적 행위는 영웅 이야기를 모순되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인간 세계의 아름다움을 부과하는 특징을 창출하며, 영웅의 규범적 면모는 인간 종족의 풍요로움과 정의를 실현하는 계기가 된다.
영웅신화는 영웅 이야기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영웅은 집단적 숭앙을 전제로 하며 영웅신화는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는 신화이다. 영웅이 집단의 안녕을 보장하고 규범적인 위업을 달성했으므로 영웅의 행적을 반복적으로 회상함으로써 불멸의 역사를 기록하려는 의도를 가지기도 한다.
영웅신화에 담긴 강력한 메시지는 육신을 초탈하는 주술이나 마법에 본질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이해된다. 육체적 한계와 극한의 인간적 임계점에도 불구하고,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세계를 조화롭게 할 지혜를 제안하고, 때로는 자신을 희생의 제물로 바쳐서 집단 내의 모든 사람에게 궁극적 행복을 가져다주는 위대한 결단을 조상의 경험에서 구하고, 구현하는 위대함이 영웅의 전통 속에 재현된다.
영웅신화는 영웅이 지니는 평범한 삶 속의 비범한 면모를 극대화해서 확장적으로 기술하고 있는 신화이다. 출생 과정에서 비정상적으로 잉태되거나 잉태 과정에서 장애가 있는 것은 예사 사람과 구분되는 각별한 면모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확장된 요소라고 추정된다.
영웅신화에서 신이한 탄생과 함께 주목되는 것은 영웅의 유아기적 시련이다. 잉태한 부모에 의해서 버림받는 것이다. 이러한 버려짐은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야 하는 강력한 소명 의식이라고 전제되며, 어떠한 의미에서 주위의 도전을 벗어나기 위한 전조이기도 하다. 그리고 영웅의 남다른 점은 회귀이다. 버려진 집단에로 회귀하여서 적대자를 응징하고 그곳에서 자신의 지위를 공고히 하며 나라를 세우거나 이례적 위업을 달성하기도 한다. 또한 영웅신화의 이채로운 결말은 영웅의 죽음이다. 비범한 탄생이 영웅의 서곡이었다면 비범한 죽음은 영웅의 종곡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 이범교, 『삼국유사의 종합적 해석-上』(서울, 민족사, 2005)
- 길태숙, 윤혜신, 최선경『삼국유사와 여성』(서울, 이회문화사, 2003)
- 정병현, 이유경『한국의 여성 영웅 소설』(서울, 태학사, 2000)
- 박진태(공저)『삼국유사의 종합적 연구』(서울, 박이정, 2002)
- 신화아카데미, 『세계의 영웅신화』(서울, 동방미디어, 2002)
- 아니낀 엮음, 문석우, 박은정『러시아의 영웅 서사시』(광주, 조선대학교출판부,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