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중국시론
- 최초 등록일
- 2007.05.07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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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시론
중국의 시대에 따라 달리 유행했던 시풍과 그 시대를 풍미했던 이름난 시인들을 정리함.
구양수, 매요신, 황정견, 소식, 전후칠자
목차
中國詩論
1. 歐陽修와 梅堯臣의 詩論
2. 蘇軾과 黃庭堅의 詩論
明代諸家의 詩論
1. 明初의 詩論
2. 高棅의 唐詩品彙
3. 前後七子의 詩觀
淸代諸家의 詩論
1. 明末淸初의 詩論
본문내용
1. 歐陽修와 梅堯臣의 詩論
1) 北宋의 詩論
① 初唐 盛唐 中唐 晩唐을 지나 宋 (北宋 → 南宋)
② 北宋초기 - 晩唐의 이상은을 중심으로 하는 辭華派의 詩風이 지배.
③ 仁宗(1022-1063) - 문화혁신의 기운을 타고 시풍이 개신이 시도되어 詩論 나옴.
④ 宋 - 詩話라는 雜記體의 형식이 개발 → 唐代보다 시를 논평하는 일이 많아짐.
* 北宋의 詩論의 특징
㉠ 시인들이 시를 논평 : 詩作에 관한 것 -시의 作法, 體裁, 修辭
㉡ 도학자들이 시를 논평 : 전통적인 儒家의 문학관에서 시의 원리에 관한 문제 탐색.
㉢ 시인 : 歐陽修, 梅堯臣, 蘇軾, 黃庭堅
2) 歐陽修와 詩窮而後工 기타
① 詩窮而後工 : 시는 곤궁해진 이후에야 공교롭게 된다.
→ 梅堯臣의 詩集 序文
② 韓愈를 극도로 숭배 : 詩를 ‘文章末事’로 생각했으나 詩로 談笑를 돕고 諧謔을 드러내고 人情을 써 내고 사물의 형태를 형용해 내는데 있어 그 妙致를 여지없이 발휘하여 雄文 大手의 풍모를 충분히 나타낸 것을 찬양.
③ 韓愈 와 孟郊의 詩비교 - 한유의 시는 當者, 맹교의 시는 窮者에 비유.
→ 우열을 가리기 보다는 두 가지가 합쳐지는 데서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다는 견해 피력.
④ 韓林風月三千首, 吏部文章二百年 - 시는 李白이 제일이고 문장은 韓愈가 제일이다.
→ 李白을 杜甫보다 높이 평가
⑤ 文體改革 주도, 시풍 개혁의 영도자 - 北宋 초기 四崑體의 詩風 ; 詩에 故事를 끌어내 고, 修事를 가다듬는 데만 정력을 기울이는 시풍 → 四崑體의 시풍을 불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