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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책(요약) 예언자의 나라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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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5.08
최종 저작일
2007.01
13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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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성경
❑ 예언자의 나라 2부 - 완전한 역사로의 도전

본문내용

❍❍ 성경
1. 성경의 원본은 전해지지 않는다.
- 오늘날 ‘구약성경’의 근거가 되는 마소라 텍스트 역시 기원후 10세기경에나 편찬된 것이다.
- 학자들이 이들 필사본 중에서 원전에 보다 가까운 형태를 판단하는 큰 원칙은 ‘더 어려운 본문 형태가 더 원전 형태에 가깝다’는 것과 또 ‘더 짧은 본문 형태가 더 원전에 가깝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후대로 내려오면서 본문을 보다 더 부드럽게 고치거나 이해를 돕기 위해 새로운 내용을 첨가하는 노력들이 보태지기 때문이다.
2. 율법으로 맺은 구원의 약속
- 야훼의 의미는 ‘나는 내가 원하는 자로 존재하는 자’, ‘나는 스스로 있는 자’, ‘나는 만물이 있게 하는 자’로 번역된다.
- 앗시리아, 바빌론,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의 잇단 지배 아래 600년을 보내게 된 것이다. 구약성경에서 왕, 사제장, 예언자와 관련된 의미로 쓰이던 메시아가 하느님에 의해 보내진 사람 혹은 ‘하느님의 임무를 받고 이 세상에 보내진 사람’이란 의미로 바뀌게 되는 것도 이때의 일이다. 그리고 메시아 상도 역시 신과 인간의 중재자임과 동시에 인간의 죄를 용서하고 심판하는 초월적 권능을 지닌 자로 점점 변모해간다.
- 고통과 압박으로 얼룩진 시간, 악한 자가 지배하는 지금의 시간이 끝나고 전혀 새로운 미래의 시간, 하느님의 왕국이 열린다는 종말론적 메시아니즘이 형성되어 가는 것이다. 메시아는 잃어버린 이스라엘의 주권과 자유의 회복이라는 민족적 지상과제를 안고 있었던 유대인에게 그들의 어려운 현실을 심판으로 종식하고 새로운 세상을 여는 존재이어야 했다. 신약의 시대에 가까워지면서 이러한 메시아에 대한 관점은 이스라엘의 회복뿐 아니라 개인의 운명에도 개입하는 심판자요, 신적인 위치로 확대되어 간다.
3. 예루살렘 성전에 숨어 있는 역사
- 유대인들이 나라를 뺏기고 방황할 때 그들의 가슴 속에는 늘 성전에 대한 그리움이 담겨 있었다. 또한 그들은 예루살렘 대성전을 건립했던 다윗과 솔로몬의 영광을 되찾아 줄 유대민족의 구원자, 메시아가 다윗의 후손 중에서 출현하리라는 강한 기대와 열망을 갖게 되었다. 예수가 ‘다윗의 후손으로 유대의 왕이자 메시아’라 불려진 것 역시 여기에서 비롯된다.
- 유대교에는 성전의 대제사장을 수장으로 하는 산헤드린(사두개인, 바리새인, 율법학자 등이 참가했던 유대교 최고 원로회의로 예수를 재판하기도 했다)이란 제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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