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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책(요약) 누구를 위한 종교인가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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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5.08
최종 저작일
2007.01
4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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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를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는 <누구를 위한 종교인가>. 우리 종교계의 쟁점을 살펴보고 한국적인 종교인의 모습을 가늠해보는 책이다. 종교의 현주소를 살피기 위해 먼저 종교와 종교인을 구별 짓고 종교인에서부터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논의의 초점을 종교 자체에서 종교인에게로 옮기는 이 전제는 오늘날의 종교 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다.

저자는 구체적인 종교 현상에 대한 다각적인 심리학적 접근으로 종교심리학을 도입하고 있다. 종교 자체가 아니라 종교인의 감정, 신념, 행동, 태도 등을 다룸으로써 그동안 종교의 신성함에 가려졌던 인간을 이해할 수 있는 유효한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저자가 실제로 경험한 사례를 함께 제기하여 일반 독자들이 좀 더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차

책을 쓰게 된 동기

1장 종교와 심리학, 그 태초의 밀월 관계를 찾아서
2장 종교성, 과연 도덕성과 함께 성숙할 수 있는가
3장 종교인, 왜 갈라지는가
4장 종교인, 왜 폭도로 둔갑하는가
5장. 영성, 한국적일 수 있는가
맺는 말 : 종교와 심리학, 또 다른 100년을 향하여

본문내용

❍ 책을 쓰게 된 동기
- 종교(노래)와 종교인(가수)들 사이의 분리되지 않은 모호함은 종교를 노래하는 어느 한 ‘개인’에 대한 이해보다 몇몇 가수가 노래하는 ‘종교’가 모든 세부적 혹은 내면적인 개인의 문제를 일반화하고 마는 현실 말이다.

❍ 제1장 종교와 심리학, 그 태초의 밀월 관계를 찾아서
- 미국 실용주의 철학의 주창자 윌리엄 제임스는 하버드 대학에서 최초로 심리학을 가르쳤다.
- 프로이트는 하루 종일 신경증 환자 치료에 매달렸다. 그 과정에서 신경증 환자들의 강박적 행위와 종교인들이 신앙생활과 종교의식에서 보이는 과민한 집착과 강박증적 태도가 놀랍도록 유사한 데 충격을 받는다.
-프로이트는 “신의 징벌에 대한 공포 형태의 불안은 신경증의 경우보다 종교의 영역에서 훨씬 더 낯익다”고 지적한다. 그의 결론은 종교 그 자체가 집단적인 강박신경증이므로 극복해야 할 정신병으로 몰고 가면서 통합보다는 충돌로 마무리된다.

❍ 제2장 종교성, 과연 도덕성과 함께 성숙할 수 있는가
-콜버그는 위의 6가지 도덕적 원칙을 차례로 재구성해 유명한 6단계의 도덕발달 이론을 만들어간다. 1단계는 ‘형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단계는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3단계는 ‘대인 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4단계는 좀 더 나아가 ‘법과 사회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5단계는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6단계는 ‘보편적 도덕 원리로서의 도덕성’을 지적한다. 여기서 중요한 보편적 도덕 원리란 나 자신과의 약속이다. 즉 자기 자신 안에 살아있는 양심의 결단이 윤리적 사고나 체계에 있어서 최고 경지이다.
-시인 박노해가 지적한 대로 우리는 “한겨울 속에 입춘이 들어 있듯이 죽음은 삶이 다한 후에 오는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 삶 속에 들어앉아 숨 쉬며 자라고 있는 생명체”임을 알지 못한다.

❍ 제3장 종교인, 왜 갈라지는가
-하늘이 무너져도 예배만은 참석한다는 내재적 정향의 종교인이야말로 프로이트의 주장처럼 신의 처벌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해소하려는 목적에서 종교를 수단적으로 사용한 것이 아닐까?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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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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