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도교의 전반적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7.05.08
- 최종 저작일
- 2007.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가와 도교의 차이점
2. 도교의 인간관
3. 도교의 학파
4. 도교의 사상
5. 한국의 도교사상
6. 도교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도교(道敎)
신선사상을 기초로 하고, 도가사상․불교․유교 등을 수용하여 성립된 중국의 민간종교. BC 3세기경 중국에서 생긴 신선설에서 비롯되어 4세기 이후 종교체제가 갖추어졌다. 만인에 공통된 不老不死에의 소망에 도달하기 위한 각종 방술․속신의 집합으로 이루어지는 도교의 전신은 진(秦)․한(漢)의 신선방술(神仙方術)과 황로지학(黃老之學)이다.
2. 도교의 인간관
1) 인간의 본성과 동물과의 차이점
유교에서는 인간과 인간이 아닌 것을 구별하여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어떤 것을 인간의 본성으로 보았다. 특히, 맹자는 인간과 가장 가까운 금수(禽獸)와 인간이 다른 점을 찾아내어 거기에서 인간다움을 발견하려 하였다. 그러나 도교에서는 인간과 인간 아닌 것의 다른 점으로부터 인간의 본성을 찾으려고 하지 않는다.
2)도가의 자연적 인간관과 이상적 인간상
도가는 당시 몰락한 주대(周代)의 문물이 지닌 허위성과 형식성을 직시하고 반문명적인 생각을 지니면서 나타났다. 주대 사상과 문물의 주축을 이루었던 인의예지(仁義禮智) 등을 형식화함으로써 인의예지는 인간의 천진한 자연성을 구속하는 질곡이 되었다.
1) 황로학파(黃老學派)
전한 초기에 유행한 법가와 도가의 융합 사상이면서 중국의 정치사상 단체. 진나라가 멸망하고 한나라가 중국을 통일하였을 때 새로운 정치사상을 정립하려는 시도로 등장하였다. 황로는 삼황오제(三皇五帝) 중 한사람인 黃帝와 老子를 가리킨다.
참고 자료
한국 도교사상 연구, 서울대출판부, 1997, 차주환
도교문화연구(제17집), 동과서, 2002, 동과서편집부
도교란 무엇인가, 민족사, 1990, 최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