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서양미술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7.05.09
- 최종 저작일
- 2007.01
- 17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서양미술사 를 정리했습니다.
목차
현대미술의 시작 (Modern art) 의 시작
칸딘스키 추상미술의 변천과 바우하우스 영향
1945년 이후의 추상회화
본문내용
칸딘스키 추상미술의 변천과 바우하우스 영향
칸딘스키의 표현적 추상 탄생
1. 1910 <예술에 있어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칸딘스키-추상회화의 정립자, 대표적인 선구자
추상미술의 도래에서 우연은 없고, 깊은 논리적인 사색과 이성적인 사고만 있다.
내적 필연성- 색채와 형태는 인간의 심오한 사유작용을 표현해야 한다.
2. 독일 상징주의와 뵈클린의 명성과 유켄트슈틸 양식의 영향
역동적인 선, 평면적 색면의 장식적 효과와 색채에 의한 추상적이고 표현적인 가능성
3. 인상주의와 신인상주의의 영향
인상주의- <빛과 대기>의 문제에는 관심 없고, 순수한 형태와 색채(빨, 노, 파)사용 가능성
신인상주의- 점묘법을 도입해 풍부한 색채감각
자연을 종합하여 자연 전체를 나타낸 추상의 시작, 개관의 시작
4. 야수파와 마티스의 영향
야수파- 색채의 중요성 자각
마티스- 대상을 필요로 하되 색과 형태의 조화를 우선적으로 추구한 화가로 인정
음악적 리듬의 도입
회화의 음악화 –마티스의 영향이 아니라 러시아에서 바그너의 <로엔그린>
회화의 선들을 떠올리며 바이올린, 관악기 등의 음색을 색채와 연결
회화가 음악과 마찬가지로 미술가의 내면의 삶, 즉 가장 심오한 직관과 감정을 표현해야. 회화의 리듬, 수학적이며 추상적인 구성, 반복적인 색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