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여가와 삶
- 최초 등록일
- 2007.05.12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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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여과와 삶을 정리한것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서론]
1. 여가의 정의
2. 여가의 어원
3.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사회적 현상
4. 현대적 의미의 여가
5. 여가의 대중화 혹은 여가의 민주화가 실현될 수 있는 기반
6. 최근 현대인들의 시간 집약적인 활동의 예
7. 반여가
8. 여가에 대한 견해
10. 몰개성화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난 것
11. 전문화와 분산화의 경향의 예
12. 엘빈 토플러가 말하는 전문화,분산화 경향의 확산 시대
13. 독서, 연극관람 등의 문화적 활동과 산책,여행 등의 여가활동의 공통점
14. 여가활동의 구분
15. TV시청의 장단점
16. 사이버세대는 익명이 보장된 환경에서 나름대로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말한이는
17. 21세기 선도하는 유망산업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사람들을 쉽게 젖어들게 하는 여가활동
18. 비디오 시청의 장점
19. 독서에 대한 통계 현황 등
20. 1990년대 들어 활발, 현대사회에서 정보매체의 총아로 자리하는 활동
21. 한국사회 여가문화의 문제점
22. 현재 나타나는 놀이 행태의 특징
23. 우리나라에 건전한 놀이문화가 부재한 이유
24. 한국사회의 여가에 대한 의식의 문제점
25. 여가 일탈화
26. 21세기 여가문화의 발전 방향
27. 미래사회의 소득계층에 따른 여가 현상
28. 21세기 사회의 여가생활의 특징
(이하생략)
본문내용
[[서론]
1. 여가의 정의
- 여가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일을 하다가 다른 데로 돌릴 수 있는 짬
- 영어의 leisure는 그리스어 schole과 라틴어 licere에서 유래
- 서양의 의미는 할 일이 없는 무료한 상태가 아니라 문화적인 활동을 하는 상태
* 여가란 “일이 배제된 자유시간의 의미
2. 여가의 어원
- 레저 : 영어의 leisure는 그리스어 schole과 라틴어 licere에서 유래
- 스콜 : 학교나 학자들을 위한 토론 장소의 뜻
- 리세르 : 조용함이나 평화 또는 자유시간 등의 의미
3.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사회적 현상
- 산업사회가 성장하면서 고도성장에서 안정성장을 추구
- 생활패턴은 양적인 만족에서 삶의 질을 추구
- 일반대중이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으로 떠오름
4. 현대적 의미의 여가
- 그 자체로서 에너지나 재화의 소비를 동반하는 독립된 영역으로 발전
5. 여가의 대중화 혹은 여가의 민주화가 실현될 수 있는 기반 : 대중문화
6. 최근 현대인들의 시간 집약적인 활동의 예
- 조기 출근 직장 근처에서의 운동, 주거와 업무가 종합된 동일공간 오피스텔화, 복합레져타운 활성
7. 반여가
-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행해지고, 외부에서 부여된 강한 규제에 의해 극심한 긴장과 시간의 강박관념에서 개인의 자율성이 부족하고 자아신념의 기회가 적은 여가 행위
8. 여가에 대한 견해
-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견해(점증론)와 현대의 여가가 점차 반여가 쪽으로 가고 있다는 비판적인 견해(점감론)이 대두
- 긍정적 견해
․ 공업화의 진전과 기술진보에 의해 여가가 시간적 측면에서 크게 증가
․ 주당 노동시간의 감소, 세속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해짐
․ 사회제도의 영향력과 구속력이 크게 감소되어 그만큼 개인의 가용여가가 증가
- 부정적 견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