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의 의미와 범주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7.05.13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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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대학교 2학년때 썼던 레포트입니다.........(물론 국문과입니다.)
논평이 원래 있었으나 논평부분은 생략하였습니다~~~~
물론 점수도 잘 나왔구요~~~
여러 책들을 참고하여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국문학의 개념과 범위
(1)국문학의 개념
(2)‘국어’라는 요건에 대한 논란과 역사적 검토
(3)국문학에 대한 학문적 연구
(4)구비문학에 대한 쟁점
(5)그 밖의 쟁점
2. 국문학의 장르
(1)장르론의 쟁점
(2)술어의 문제
(3)장르 체계의 문제
(4)특정장르의 분류 문제
본문내용
1. 국문학의 개념과 범위
(1)국문학의 개념
국문학은「한국인이 국어로 이룩한 문학」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국인, 국어, 문학이라는 요소의 개념을 규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의 요건 중 국어를 둘러싸고 많이 논란이 있습니다.
(2)‘국어’라는 요건에 대한 논란과 역사적 검토
처음에는 한문학만 문학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서거정徐居正, 1420~1488 조선 전기의 문신 ·학자.《경국대전》,《동국통감》,《동국여지승람》 편찬에 참여했으며 《향약집성방》을 국역은 한국의 한문학이 중국의 한문학과 대등한 가치를 가진 문학이라 주장하고, 중국에서 수립된 문화적 규범인 화이론(華夷論)을 받아들이되 우리 한문학은 화(華) 영역에 속하므로 존중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또 우리말 노래는 시(詩)가 아닌 가(歌)이기 때문에 문학과 음악의 중간물로 여겨 한문학만이 문학이라 주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조신 후기에 허균, 홍만종洪萬宗, 1643~1725 조선 후기 학자 겸 시평가.《순오지(旬五志)》에서 국문학의 가치에 대해 논하였다, 김만중金萬重, 1637~1692 조선시대의 문신 ·소설가, 한글로 쓴 문학이라야 진정한 국문학이라는 국문학관을 피력하였다. 등이 당시의 문학에 대한 반론을 제기하고, 우리말 노래의 갈치를 입증하고자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홍대용은 화이론 자체의 근거를 부정하고, 정(情)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문학이라야 가치가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참고 자료
장덕순(張德順) 외 「한국문학사의 쟁점」(1986) -집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