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한국의 정보화 실태와 문제점(스포츠 디지털 컨텐츠)
- 최초 등록일
- 2007.05.14
- 최종 저작일
- 2006.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현재 한국의 정보화 실태와 그 문제점을 스포츠 중심으로 알아보고 해결할수 있는 방안을 정리
목차
현재 한국의 정보화 실태와 문제점
<디지털 스포츠 콘텐츠에 대하여>
▷ 스포츠와 인터넷
▷ 스포츠 정보망과 스포츠 콘텐츠의 현황
▷ 인터넷 스포츠 콘텐츠의 장점
▷ 디지털 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제안
본문내용
▷ 스포츠 정보망과 스포츠 콘텐츠의 현황
우리나라의 인터넷 스포츠 정보망은 현재 정부 관련 기관의 경우 초고속 정보통신망시대 구축의 일환으로 문화관광부 산하 소속 기관, 단체, 시 ․ 도를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스포츠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술 사이트는 한국체육학회, 한국스포츠 사회학회, 한국운동역학회, 인터넷 생체 역학회, 대한스포츠상해예방운동협회 등이 있다. 이외에도 야후(스포츠), 각 스포츠신문사, 웹스코리아, 브롱스, 서울네트워크, 여성종합스포츠, 스포츠 소스, 체육 사랑방 등이 스포츠 전문 사이트로서 스포츠 관련 정보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일반적인 스포츠 정보의 흐름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책적 추진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체육정보망이란 문화관광부와 소속기관, 단체가 참여하여 구축하는 문화 정보화의 세부 정보망의 하나로 2010년까지 추진되는 체육종합정보망이다. 체육정보망은 다양하고 풍부한 체육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체육 유관 기관과의 정보 교류 및 연계를 위해 구축되는 서비스이다. 따라서 체육정보망은 각 기관별로 체육정보 제공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인터넷에 연결하여 국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추진 계획은 3단계로 진행되는데, 현재는 초고속 정보망을 이용한 서비스 제공이라는 3단계에 접어들었다
참고 자료
1. 「스포츠 마케팅」 <학현사> 박세혁외
2. 「인터넷과 체육 스포츠 정보론」 <홍경> 심창섭
3.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스포츠 콘텐츠」 <커뮤니케이션북스> 송해룡
4. 「스포츠 사회학」 <대경북스> 원영신
5. 「스포츠 매스미디어」 방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