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애니메이션]월트디즈니의 2D 애니메이션 기법과 3D 애니메이션 제작방법

*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5.15
최종 저작일
2007.05
8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애니메이션에 대한 제작기술과 제작과정에 대하여 요약해 두었습니다. 2D 애니메이션의 기술은 월드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원칙을 일컫는 말이며, 3D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은 3D 애니메이션의 전반적인 제작기법을 설명한 내용입니다. (애니메이션 전반적인 제작기법인 pre-production, production, post-production 등의 내용으로 여기에 랜더링 등의 내용이 가미된 내용입니다.) 교수님께 칭찬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 기술
 Timing and Spacing (타이밍과 스페이싱)
 Squash and Stretch (스쿼시와 스트레치- 찌그러뜨리기와 늘리기)
 Anticipation (안티서페이션- 기대감, 예상, 사전기대감 조성)
 Staging (스테이징- 구도결정)
 Overlapping and Follow Through (오버래핑과 폴로우 쓰루-겹치기와 휘두르기)
 Straight Ahead and Pose-To-Pose (스트레이트 어헤드와 포즈 투 포즈)
 Slow-in and Slow-out (Ease-in and Ease-out (슬로우 인과 슬로우 아웃- 가속과 감속)
 Arcs (아크- 호, 원)
 Exaggerate (이그재저레잇- 과장)
 Secondary Action (세컨더리 액션- 2차 동작)
 Appeal (어필- 매력)

[2] 전형적인 3D 필름 제작과정
1. Development Process (개발과정)
2. Pre-production (전제작)
3. Production (제작)
4. Post-production (후제작)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 기술

 Timing and Spacing (타이밍과 스페이싱)
 스페이싱은 사물의 무게와 크기, 캐릭터의 특성을 정의하도록 실행한다.
 애니메이션은 모두 타이밍과 스페이싱의 범주에 있다.
부가: 타이밍은 한 동작에서 다른 동작으로 이동하는 사이의 시간, 즉 프레임의 수를 의미한다. 스페이싱은 한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의 이동거리를 조절함으로써 속도변화를 나타내도록 하는 작업으로, 각 프레임에 거리감을 주어 시간에 따라 캐릭터가 다른 속도로 움직이도록 하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이런 타이밍과 스페이싱은 애니메이션에서 동작하는 캐릭터의 모션 (움직임)을 더욱 생동감 있고 현실감 넘치도록 만들어 준다.
예>> 한 때 농구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슬램덩크라는 애니메이션은 농구를 소재로 한다. 애니메이션에서 살펴보면, 슈터 정대만이 3점 슛을 쏘는 장면이 자주 연출되는데, 여기서 타이밍과 스페이싱이 잘 설명될 수 있다. 정대만의 손을 떠난 농구공은 일정한 시간동안 허공에서 반원을 그리며 농구 골대로 들어간다. 즉 정대만의 손과 농구 골대 사이에서 일정한 타이밍을 가진다. (즉 일정한 프레임 수를 가지며, 손과 농구 골대 사이에는 많은 프레임이 존재하게 된다.) 여기서 스페이싱이라는 도구가 없다면, 거리감 없이 일정한 속도로 공이 움직이는 것이 되어 생동감을 느낄 수 없다. 하지만 스페이싱이 적용이 되어서 정대만의 손을 떠난 직후의 프레임 간 이동 간격은 조밀하고, 공이 허공의 정점에 이르기 전까지 이동 간격이 멀도록 하며, 정점에서 하향 곡선을 그리는 전후에는 다시 이동 간격을 가깝도록 설정하여 가속도가 느껴지도록 할 수 있는 것이다.

 Squash and Stretch (스쿼시와 스트레치- 찌그러뜨리기와 늘리기)

참고 자료

-. 서적: 3D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영상, 저자: 아이작 빅터 칼로우, 출판사: 안그라픽스
-. 서적: 애니메이션 교실 (애니메이션의 기초 지식과 작화의 실제), 저자: 일본애니메이터 6인회, 출판사: 은행나무
-. 서적: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저자: 이재현,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 웹사이트
http://jungle3d.we.ly/bbs/view.php?id=goodthink&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it&desc=desc&no=26
-. 웹사이트: http://raonism.net/CSdb/multimedia/12ani.html
-. 웹사이트: http://itdic.daum.net/dicit (다음 it사전)
-. 웹사이트: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20세기를 주름잡은 전통적 강호기업 23社에 대한 정리 24페이지
    대표적 브랜드 월트디즈니社의 다양한 사업 영역과 성공 요인 考察- 영상 ... , 혁신, 고객지향교육주요 내용- 월트 디즈니社의 설립과 사업 확장·만화 ... 기술과 애니메이션 접목, 꿈과 환상을 현실로구현한 디즈니의 지속적인 혁신과
  • 디지털 시대와 문화,디지털 영화란,디지털 영화의 특징,디지털 영화로의 발전,디지털 영화의 기법,디지털 더블 기법,디지털 영화의 특징 42페이지
    제작 방법 고안애니메이션의 다양한 기법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기법애니메이션 ... 특징디지털 영화의 특징 디지털 영화는 물리적 실재를 필름으로 촬영하지 않고 3D ... 여러 부분에 센서를 부착하고 , 그 동작을 알아내어 가상캐릭터 (3D 모델
  • 디즈니 겨울왕국과 아동미디어 산업 6페이지
    화질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이 블루레이에 관심을 두게 된 계기가 3D 애니메이션의 ... 3차원(3D), 증강현실, 홀로그램 영상 기술이 예술, 공연 산업에서 활용되는 ... 작품성을 갖춘 애니메이션제작해 왔다. 1950년대에 넘어서면서 디즈니
  • 디즈니페스티발 워크시트 43페이지
    공주와 개구리 – 2D 작업으로 되어지고 , 옛날 기법들을 살리기 위해서 ... 애니메이션 데스크 – 애니메이션을 그리는데 가장적합한 방법으로 제작된 데 ... 전시실 이 2 층에는 3,4 전시실 이 3 층에는 5,6 전시실 이 각각
  • 애니메이션 역사 이론, 설명 8페이지
    음영을 이용한 대상 표현2)3D 애니메이션: 전통적인 방식으로 인형이나 오브제를 ... 탄생시키기도한 작품, 작가 월트 디즈니에 의해 만들어짐, 영화사에 가장 ... .4.표현 기번에 따른 유형1)2D 애니메이션: 필름에 촬영되는 대상이 평면상에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애니메이션]월트디즈니의 2D 애니메이션 기법과 3D 애니메이션 제작방법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49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