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의 전반적인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7.05.16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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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의 한 분야로 주목 받고 있는
무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작성한 발표자료 입니다.
발표자료 뿐 아니라 레포트 자료, 시험 자료로도
충분한 활용가치가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목차
1. 무속과 무가
1) 무당의 유형
2) 무당과 무속의례의 관계
3) 무가와 무경
4) 무가와 굿의 관계
2. 무가의 역사적 전개
3. 무가의 특성
1) 무가의 특징
4. 무가의 갈래
1) 교술무가(敎術巫歌)
2) 서정무가(抒情巫歌)
3) 서사무가(敍事巫歌)
4) 희곡무가(戱曲巫歌)
5. 무가의 전승원리(傳承原理)와 구연 방식
1) 무가의 전승원리
2) 무가의 구연 방식
6. 무가의 문학적 특성
7. 무가의 문학성과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무가와 무경
- 무가는 연의의 개념으로 무속적 의례에서 가영되는 구비물의 전반을 의미한다. 그러나 무의는 그 형태상 크게 ‘독경’과 ‘굿’으로 구분되며, 굿에서 가창되는 것은 무가로, 독경에서 송독(誦讀)되는 것은 무경으로 나누어진다.
굿과 독경은 그 성격이 다르고, 거기서 불리거나 읊조려지는 문서 역시 그 성격이 다르다. 특히 구비문학이라는 입장에서 보았을 때에는 ‘구비전승’이라는 기본적 성격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상당히 심각하다. 굿에서 불리는 노래가 무가라는 데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독경에서 읊조려지는 경 그 자체는 무가로 보기에는 곤란한 것들이 많다. 무경에 들어 있는 자료는 구비전승된 것이 아니라 책을 보고 배운 것이고, 심할 경우에는 직접 책을 들고 읽기도 한다는 점에서 구비문학의 자료로 볼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무경은 일단 구비문학의 자료에서 제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독경무에 의해 구연되기는 하지만, 축원, 덕담, 해원사 등은 구비전승되는 것이고, 문학성도 풍부하기 때문에 무가자료로 포함시킬 수 있다.
4) 무가와 굿의 관계
- 굿은 무속의 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의이지만 그 궁극적 목적은 살아 있는 사람들의 안녕과 번영, 그리고 복락을 위한 것이다. 선한 신들에게는 복을 주실 것을 빌고, 재앙을 주는 신에게는 그 재앙을 막고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구함으로써 현세에서 제화초복하려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흔히 무속은 인간중심이고 현세 구복적인 성격을 가진다고 말해지는 것이다.
무가는 춤과 함께 굿의 가장 핵심적 요소이다. 연행되는 상태의 무가는 음악과 사설이 결합되어 있지만, 문학연구 대상으로서의 무가는 그 사설만을 가리킨다.
참고 자료
1.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2005)
2. 김태곤․최운직. 한국 구비문학개론. 민속원(1996)
3. 윤용식․최래옥. 구비문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1994)
4. 장덕순∙조동일∙서대석∙조희웅. 구비문학개설 -구비전승의 한국문학적 고찰-. 일조각(2003)
5. 조동일. 구비문학의 세계. 새문사(1985)